IT



강정민 원안위원장 국감 당일 사퇴…과방위 "국회 모독이다"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장 국감 당일 돌연 사직서 제출
카이스트 교수 시절 원자려연구원 연구비 사용 의혹
여야 의원 "국가 당일 사퇴 무책임" 비판...행정 공백 우려


[파이낸셜데일리=김승리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야 의원들은 29일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장이 국정감사 당일 돌연 사직서를 제출하며 국감에 불출석 한 데 대해 "국회 모독"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이날 원안위 관계자에 따르면 강 위원장은 인사혁신처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강 위원장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시절인 2015년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연구비를 받아 쓴 것이 드러나 지난· 12일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은 바 있다.


당시 야당 의원들은 강 위원장의 연구비 사용은 '최근 3년 이내 원자력 이용자나 원자력 이용단체의 사업에 관여한 적 있는 경우'를 위원 결격 사유를 정한 원안위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이유로 원안위 비상임위원 4명이 올해 7월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날 정용기 자유한국당 의원은 "원안위원장이 국회를 모독해 허위로 (자료를) 보고하고, 명백한 위증 사례도 있다. 또 이를 회피하기 위해 사직서를 내고 나오지 않았다"며 "원안위의 국회와 국민을 무시하는 위증 행위는 사표를 내고 불출석했다고 절대 사라지는 일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비례대표 의원은 "위원장 사퇴는 당연하지만 시기가 있다. 국감 당일 날 국회에 대한 증언을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며 "국회에 대한 모욕과 여러가지 국감 방해 행위로 비춰질 수 있다. 강 위원장이 위변조된 공문서를 국회 제출했고 허위 공문서 작성·제출한 점 등에 대해 끝까지 책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 역시 "국감 당일에 부처의 차관급 인사가 사직서 제출한 것은 초유의 사태"라며 "라돈 같은 생활 방사성 문제가 국민 안전을 위협하고 국민의 관심사 된 상황에서 국감 당일에 사표를 제출한 것은 무책임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은 "원안위원장이 국감 당일 사직서를 제출하고, 인사혁신처가 사직서를 제출하며 행정 공백이 초래됐다"며 "원안위위장 공석 상태에서의 원안위는 어떤 의결도 진행할 수 없다. 모든 책임은 제출한 사표를 수리한 정부에 있다고 보고 과방위 차원에서 조속하게 정상화될 수 있도록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웅래 과방위원장은 "위증 의혹을 지적받았더 강 위원장이 국감 확인감사 당일날 사직서를 제출했고, 정부가 수리했다. 더군다나 국회와 사전 협의도 없이 (사직서를) 수리한 것은 정부가 국회를 존중하는 모습과 다른 모습으로 유감스럽게 생가한다"며 "행정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원안위와 정부가 신속히 조치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