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정부, 내년 '스마트공장' 올해보다 2배 높은 예산 보급

연내 스마트산업단지 선정

[파이낸셜데일리=서현정 기자] 정부가 내년 스마트공장 보급·고도화 예산으로 2700억원을 투입한다. 올해보다 2배 이상 확대한 규모다.


30억원을 들여 스마트공장 구축 희망기업에 컨설팅을 지원하고, 유휴부지를 활용해 산·학·연이 공동 연구·생산할 수 있는 협업공간도 16곳을 조성한다.


연내 스마트 산업단지도 선정한다.


정부는 31일 경남 창원시에 위치한 자동차부품업체 ㈜경한코리아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혁신성장 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스마트 산업단지 구축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이 방향은 지난 24일 발표한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의 일환이다.


정부는 스마트공장을 집중 보급한다. 내년 예산은 올해의 1300억원보다 2배가 넘는 2700억원으로 책정했다.


스마트공장의 효과적 구축을 위해 구축 희망기업에 30억원을 투입해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스마트공장 시설투자와 운영에 대한 금융 지원을 강화해 기업의 부담도 덜어준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제조현장 스마트화 지원사업 규모를 올해 3300억원에서 내년 5000억원으로 늘린다.


일부 시중은행에서도 정책금융기관 협약을 통해 스마트공장 우대 금융상품을 내놓는다.


지역별 특화된 업종·분야의 스마트공장을 집중 구축할 수 있도록 경남을 포함한 5개 광역지자체가 자체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전문·운영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반도 확충한다. 기존 인력의 직무전환을 위한 재직자 교육을 한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