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퇴임 앞둔 김동연 "혁신기업 성장에 집중" 강조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서 경제현안간담회 주재
"혁신기업, 경제 성장·고용 창출 능력이자 버팀돌"
"혁신성장 본격 추진해야…2기 팀, 실질적 성과 기대"
"규제 혁신, '제로섬' 아닌 '플러스섬' 전환 방안 모색"


[파이낸셜데일리=서현정 기자] 퇴임을 앞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연일 혁신성장을 강조하고 있다.


김 부총리는 20일 오전 8시께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현안간담회를 주재해 "혁신 기업은 경제 성장과 고용의 창출 능력인 동시에 버팀돌"이라며 "혁신 기업이 지속해서 생겨날 뿐 아니라 계속 성장하게 하는 기업 성장 사다리를 구축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해야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최근 투자 부진 등 경제 활력이 크게 저하되는 우려가 있다. 시장과 기업의 기를 살리고 규제 개혁 등 혁신성장을 보다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할 상황"이라며 "그간 혁신성장 정책은 혁신 모험 펀드 구축 등 혁신이 일어날 수 있는 시장 여건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 2기 경제팀에선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 성과를 내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특히 "이해 대립이 첨예한 분야에서의 규제 혁신은 게임의 틀을 '제로섬(zero-sum)'이 아닌 ''플러스섬(plus-sum)'으로 전환하는 상생 방안을 모색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며 규제 혁신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부임한 후 처음으로 경제부처 장관들과 대통령비서실 인사들이 함께 모인 자리다. 김 부총리와 김 실장을 비롯해 윤종원 경제수석,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일자리 상황을 중심으로 한 국내·외 경제 여건과 국회에서 심의 중인 내년도 예산안 및 세법 개정안의 법정 기한 내 처리 문제, 내년도 경제 정책 방향, G20 정상회의 준비 등 경제 현안을 광범위하게 논의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