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국토부, '2018년 택배 서비스 평가' 실시..최우수 업체는 우체국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우체국택배와 용마로지스, 성화기업택배가 올해 택배서비스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국토교통부가 27일 전국 택배서비스를 제공하는 15개 업체 대상으로 '2018년 택배 서비스 평가'를 실시한 결과 일반택배 분야에서는 우체국택배가 A+등급, 기업택배 분야에서는 용마로지스와 성화기업택배가 A등급을 받아 서비스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평가는 한국표준협회에 의뢰해 실시했으며 평가 대상은 일반국민이 주로 이용하는 일반택배군(개인→개인, 홈·온라인쇼핑→개인)과 기업 간 소화물 이동에 주로 이용하는 기업택배군(기업→기업)으로 나눠 실시됐다.

만족도 수준을 보면, 개인거래(C2C) 및 전자상거래(B2C)의 경우 전년대비 향상됐지만 기업택배(B2B)의 경우에는 전년과 비슷한 수준에 머물렀다.

항목별로는 집화 및 배송의 신속성(96.3점)과 사고율(96.2점) 부문에서 대한 만족도가 높은 반면 피해처리 기간, 직영 비율 등의 항목이 포함된 고객 대응성(72.5점) 부문에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택배기사 처우 수준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택배사의 고객콜센터 연결 대기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택배사별 평가 결과에 대한 피드백 리포트 제공, 콜센터 개선 방안 제시 등 택배서비스 품질 향상은 물론 택배기사 처우 수준에 대한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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