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윤석헌 금감원장 "서민 위한 체계적 채무조정 프로그램 마련 주문"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7일 "상호금융기관은 취약·연체 차주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마련해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제공해야한다"고 강조했다.

27일 금감원에 따르면 윤 원장은 이날 은행회관에서 열린 신협중앙회장, 농협중앙회장, 수협중앙회장, 산림조합중앙회장과의 간담회에서 "앞으로 대내외 불확실성이 현실화될 경우 저신용·저소득 서민과 취약계층이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그는 상호금융기관이 지역에서의 금융포용성 강화에 노력해달라는 발언을 이어갔다.

윤 원장은 "경쟁심화, 내수부진, 영업노하우 부족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를 위해 컨설팅 체계구축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며 "상호금융기관은 지역경제 사정에 정통하기에 자영업자 지원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상호금융기관이 설립 목적과 철학에 맞게 서민들에게 금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때 상호금융 정신이 더욱 빛날 수 있다"며 "이를 위해 신용평가 등 여신심사 역량을 강화하고 리스크 관리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으로는 적극적인 부채관리도 주문했다. 

윤 원장은 "최근 개인사업자 및 법인 대출이 빠르게 증가해 연체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부동산경기 하락 조짐, 시장금리 상승, 미중 분역분쟁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상호금융기관의 영업환경 악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크게 증가한 가계 및 개인사업자 대출 관련 잠재 리스크를 보다 적극적으로 관리해야한다"며 "여신심사 선진화를 위해 지난 7월부터 도입된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과 RTI(임대업이자상환비율) 등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상호금융권에 원활히 정착될 수 있도록 관심 가져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 내부유보 확대, 부실채권 조기처리 등을 통해 재무구조의 건전화와 손실흡수능력 제고를 선제적으로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