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기중앙회, 라오스·말레이시아 시장개척단 파견...22억 수출 기대



[파이낸셜데일리=서현정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5일부터 5일간 라오스 비엔티안,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국내 10개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시장개척단을 파견했다고 29일 밝혔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시장개척단은 현지 유력바이어와 비엔티안에서 80건(1682만 달러 상당), 쿠알라룸푸르에서 53건(1533만 달러 상당) 등 총 133건, 3215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상담으로 인한 수출 계약 규모는 향후 198만 달러 가량으로 추정된다. 

이번 파견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장기 국면으로 접어든 가운데 국내 중소기업의 중국 대체시장 진출수요에 대응하고자 마련됐다. 내년 타결을 앞두고 있는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을 고려해 참여국인 라오스·말레이시아가 대상 국가로 선정됐다. 

라오스는 최근 6% 이상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기록하며 높은 시장 잠재력을 가진 국가로 떠오르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내 명목·1인당 GDP가 모두 상위 3번째 규모로, 매년 평균 5% 이상의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시장파견단에 참여한 기초화장품 생산업체 위플러스의 정리나 팀장은 "현재 라오스 경제규모에 따라 가격경쟁 시장을 예상했지만 오히려 고품질 제품을 찾고 있는 구매력을 갖춘 바이어를 만나 샘플판매를 진행했다"며 "상담결과를 토대로 라오스시장을 지속적으로 공략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통상산업본부장은 "이번 시장개척단은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중소기업의 대중 수출 타격을 최소화하며 동남아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파견됐다"며 "한류의 확산으로 한국 제품의 선호도가 높은 동남아 지역에서 중소기업들이 한·아세안(ASEAN) 자유무역협정(FTA)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도록 파견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