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기부, 제로페이 BI공개



[파이낸셜데일리=서현정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가맹점주들의 결제수수료 부담을 없애주는 제로페이의 브랜드명(BI) 공개와 함께 26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서비스 확산을 위해 힘을 모은다. 

중기부는 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로페이 BI 선포식'과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중기부를 비롯해 서울시·부산시·경상남도와 26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동참했다. 

이날 협약을 바탕으로 제로페이는 전국 6만여개의 가맹점에서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

중기부는 그간 소상공인의 대표 애로사항으로 꼽히는 결제수수료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간편결제 피칭대회를 열어 관련기술을 확인해 왔다. 다수의 사업자 참여에 따른 비효율과 중복투자 해소를 위해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4대 기본원칙을 확립하고 기술·서비스 표준을 마련하기도 했다. 기본 원칙은 ▲소상공인에 대해 수수료 0%대 적용 ▲누구나 참여 가능한 오픈 플랫폼 ▲새로운 기술·수단이 적용될 수 있도록 구현 ▲금융권 수준 IT 보안기술 확보 등이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제로페이의 운영과 함께 가맹점주들의 결제수수료 부담이 대폭 완화돼 영업이익 제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제로페이의 BI도 공개됐다. 제로(ZERO)의 4개 알파벳에서 마지막 알파벳 'O'는 숫자 '0'을 의미로 수수료를 0%로 구현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가맹점포에 비치되는 QR키트는 전통 색상을 토대로 선물상자의 리본 그래픽이 적용돼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소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뜻이다. 

홍종학 중기부 장관은 "BI를 공개와 함께 제로페이가 첫발을 내딛었다"며 "관계부처·지자체·업종단체와 협력해 빠르게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