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위, 장기소액연체자 신용서포터즈 개소식 개최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금융위원회는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 대강당에서 장기소액연체자 지원대책 홍보를 위한 서울지역 7개 자치구 신용서포터즈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신용서포터즈는 지역사회에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제도 등 정책서민금융지원제도를 직접 알리기 위한 제도다.

지자체 소속 사회복지사, 통장 등으로 구성된 서포터즈는 지역 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장기소액연체자 제도 등 서민금융제도를 안내하고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나 장애인들이 직접 상담창구 방문 없이 신청할 수 있도록 신청업무를 대행해주고 있다.

지난 10월17일 부산 남구청을 시작으로 이날 출범한 서울 동작·마포·서대문·영등포·용산·종로·중구를 포함해 현재까지 총 30개 기초지자체에 신용서포터즈가 결성됐다.

금융위에 따르면 장기소액연체자 지원제도 신청자는 11월말까지 총 8만7000명으로 집계됐다. 당초 8월 말까지만 접수를 받기로 했다가 내년 2월 말로 연장하면서 2만1000명이 추가로 신청했다.

특히 채권금융기관에서 장기소액연체채무자를 대상으로 접수안내 문자를 일괄 발송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로 9월 이후 월별 접수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장기소액연체자 지원제도는 생계형 소액채무를 장기간 상환완료하지 못한 장기소액연체자의 채무정리를 돕기 위해 채무면제나 추심중단, 채무감면 등을 시행하는 제도다.

금융위는 신용서포터즈를 아직 결성되지 않은 지자체들로 최대한 확대해 숨은 채무자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 국민행복기금 채무자의 경우 위탁추심업체가 자신이 관리하는 채무자에게 장기소액연체자 제도 신청을 성실히 안내할 경우 채무면제로 인한 추심업체의 수익 감소를 최대한 보전할 계획이다.

채권금융회사와 장기소액연체자재단 간에 채권매입 협약이 체결되지 못해 지원이 어려운 채무자에 대해서는 재단이 채권을 최대한 개별매입해 채무감면을 지원할 예정이다.

채권자 매각거부, 채무금액(1000만원 이하)·연체기간(10년 이상) 등 일부요건 미비로 지원이 어려운 채무자에 대해서는 개인회생·파산, 신복위 채무조정 등 다른 채무조정 제도를 안내키로 했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출범식이 끝난 뒤 장기소액연체자 지원대책 점검 간담회를 갖고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도 제도를 알지 못하거나 방법을 몰라서 신청하지 못한 분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며 "지역사회의 어려운 채무자들에게 장기소액연체자 지원대책을 소개하고 신청을 적극 권유해 달라"고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