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조명균 "김정은 연내 답방 가능성…北과 합의 중"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7일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과 관련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올해 안에 답방하느냐'는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조 장관은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이 이뤄지게 된다면 정상회담 성과의 결과물로서 비핵화 문제, 남북 평화 문제 등 정상회담을 준비해 나가는 과정에서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의견들을 정부가 충분히 감안하면서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김 위원장의 답방이 한반도 비핵화에 가까워지는 답방이 돼야 한다'는 원 의원의 지적에 "충분히 유념하면서 북측과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또 '예상되는 답방 지가 한라산, KTX, 국회연설 등 이런 것들인데 환영 속에서 진행되기 위해서는 사전적인 조치,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으면 실패한 답방으로 갈 수 있다'고 윤상현 한국당 의원의 우려에 "유념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의 답방이 김정일 전 위원장의 기일인 12월17일 전후로 보이는데 그 직전 직후가 될 것 같으냐'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는 "북측에서 의사를 밝혀온 게 없기 때문에 일단은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조 장관은 '서울이 단순히 남북 간의 평양과 서울이 아니라 전 세계에 평화를 간절히 바란다는 메시지를 알릴 수 있는 그런 무대가 될 것'이라는 추 의원의 기대에 "오랫동안 뛰어넘지 못했던 벽을 뛰어넘는다는 의미가 될 것이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기 때문에 말씀 주신 대로 여론 확산 등 적극적으로 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심재권 민주당 의원이 "김 위원장의 답방에 대해 가능성이 있는 쪽으로 말하는 것처럼 느껴졌다"고 하자 그는 "김정은 서울답방이 상당히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어서 북한도 그런 측면을 고려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조 장관은 '김정은 위원장이 남북 철도 착공식에 참석할 가능성이 크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는 "앞으로 좀 더 있어야 구체적인 내용이 나오기 때문에 말씀드리기 그렇지만, 보도된 것과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