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홍남기 "강릉KTX 탈선 사고, 공공기관 관리 측면서 들여다 볼 것"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강릉선 KTX 탈선 사고와 관련해 "최근에 발생한 일련의 사고들이 공공기관 '관리' 측면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연관성을 짚어보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자동차 부품 업체 '서진캠'의 아산(충남 아산시) 공장을 방문해 현장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후 기자들과 만나 공공기관 관리 및 평가의 주무 부처 장관으로서 공공시설 안전 문제와 관련한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홍 부총리는 "공공기관을 평가하는 데 있어 안전 평가 항목(의 수준을) 높여야 하는 것 아니냐는 실무자의 목소리도 나왔다"고 언급하면서 "이것이 해답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대책을) 보완하는데 참고할 수는 있다"고 했다.

그는 "정책 혹은 투자의 문제였는지, 인력 운용의 문제였는지, 평가 측면에서 미흡했던 건지 세밀히 짚어봐야 할 것 같다"며 "필요하다면 평가 단계에서 안전도를 높이도록 배점을 높이는 것도 방법"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대책이 빠른 시간 내 나오진 않겠지만 몇 가지 항목에 대해 일차적으로 진단하고 이들을 모아 바꿀 것이 있으면 바꿔야 할 것"이라며 "대응을 잘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이날 취임 후 첫 현장 방문 일정으로 자동차 부품 업체인 '서진캠'의 아산 공장을 방문했다. 그는 임영호 서진캠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들로부터 투자 및 자금 조달 관련 애로 사항을 듣고 생산 현장을 둘러봤다.

그는 향후 대기업을 방문할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 "대기업도 투자의 주체이기 때문에 못 만날 이유가 없다"고 답하며 "경제 성장을 주도하고 활력을 되찾는 민간 부문이라면 대기업이든, 중견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만나고 들을 것"이라고 했다.

대기업 투자에 특혜를 줄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해선 "유념하겠다"며 "국민들이 판단하고 지켜보고 있기에 투자가 잘 이뤄내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면서 조율하겠다"고 말했다.

제조업 외 서비스업 부문에서의 활성화에 대해서도 "의료, 물류, 관광, 게임 콘텐츠 등 4개 분야에 대해선 내년 상반기까지 성과를 내겠다"며 "특히 관광을 증진하기 위한 대책을 조만간 내놓고 내년 6월까지 경제활력점검회의 등에서 부지런히 점검할 것"이라고 했다.

최저임금 결정 구조 개편을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가 경제 정책의 방향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는 일부 해석이 나오는 데 대해선 "최저임금이나 주 52시간 근로제 등 정책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다면 시장의 의견을 잘 경청해 정책적으로 보완 작업을 한다는 의미"라며 선을 그었다. 이어 "민생 경제가 어려우니 경제 활력을 찾는데 일차적인 역량을 발휘한다는 점에서 정책을 종합적으로 보완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