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文대통령, 오늘 확대경제장관회의 주재..내년 경제방향 논의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열고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대통령이 경제관련 유관 부처장이 모두 참석하는 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것은 정권 출범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청와대 본관 1층 충무실에서 90여 명의 경제관련 단체 수장이 모인 가운데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다.

문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앞두고 경제 관련 유관부처 수장을 모두 모아 회의를 주재하고 나선 것은 경제정책에 바짝 끈을 조여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로 볼 수 있다. 관련 부처 장관들과 내년도 경제 정책 방향을 점검하고, 의기를 투합하는 성격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내년도 고용 수준을 포함한 경제 전망을 총괄적으로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핵심 사회정책 기조인 '혁신적 포용국가' 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정책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을 비롯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14개 부처 장관이 참석한다. 여기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함께 한다.

청와대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등 주요 해당 수석비서관이 참석 한다.

회의는 문 대통령의 모두 발언과 시민의견 동영상 시청, 홍 부총리의 2019년 경제정책 방향에 대한 보고 순으로 진행 된다. 

이후 ▲전방위적 경제활력 제고 ▲경제체질 개선과 구조개혁 ▲경제 사회의 포용성 강화 ▲미래에 대한 투자 및 준비 등의 4가지 주제별에 대한 비공개 토론이 이어진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다. 이날 회의에선 최근 화력발전소 협력업체에서 비정규직으로 근무하다가 숨진 김용균씨 유가족에게 애도의 뜻을 전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이용선 청와대시민사회수석을 충남 태안으로 보내 유가족들을 위로의 뜻을 전달하고 오라고 지시한 바 있다. 12일 청와대 관계자가 한 차례 조문을 갔다왔지만, 연일 무거운 마음을 갖고 있던 문 대통령은 이 수석에게 직접 다녀오라는 지시를 내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또 위험업무의 외주화로 안전을 위협받는 하청노동자 보호를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의 필요성에 대한 메시지를 낼 가능성도 제기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5일  "대통령이 이번 사고에 대해 상당히 무거운 마음을 갖고 있다"며 "한층 강화된 산업안전보건법이 12월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돼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최근 사태로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에 각각 근로감독을 강화할 것을 지시하고, 이같은 재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라는 강한 경고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근원적으로 사고를 차단할 수 있도록 하는 (하청업체의) 고용 형태, 근로 형태, 시설 개혁 등을 강구해야 될 것 같다"며 "그런 논의들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진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