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文대통령 "中企, 올해 투자·신제품 개발 적기"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중소·벤처 기업인들에게 "투자와 신제품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설 좋은 기회"라며 "올해 더 많은 투자와 사업 기회를 발굴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중소·벤처 기업인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올해에는 여러분이 더욱 크게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을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정부가 투자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만들 테니,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달라는 것이다.

이날 행사는 올해를 '경제 성과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첫 행사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중소·벤처 기업인들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중견·대기업 등 다양한 경제주체들과의 접촉면을 넓혀갈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중소·벤처 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이 희망을 가지고 우리 경제에 활력을 주는 한해가 됐으면 한다"며 "가장 시급한 현안이 일자리이고, 전체 고용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이 힘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가치를 창조하는 선도형 경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신기술 신산업을 육성해야 하는데, 혁신 창업과 혁신적 중소기업이 그 주체"라며 "함께 잘 사는 포용적 성장 역시 대기업·벤처 기업이 같이 가야하고,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상생이 이뤄져야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새로운 성장 동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소·벤처 기업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며 "부당 납품단가 인하 등 불공정 거래를 개선하고 성장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정책 금융기관을 통해 실패하더라도 재기할 수 있는 제도도 만들었다"며 "그 결과 지난해 신설 법인 수가 역대 최대로 10만개를 돌파했고, 벤처 투자액도 3조4000원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이어 "벤처 투자 회수액도 전년 대비 60%나 증가했다. 매출 1000억원이 넘는 벤처기업수가 600개를 넘었다"며 "기업 가치 1조원 기업도 5개로 늘었고 곧 3개가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고 중소기업의 성과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도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지원 의지가 계속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 전용 개발 연구개발 자금 1조 1000억원도 별도로 배정했다"며 "올해부터 시행되는 규제 자율 특구에서는 신기술 테스트와 출시가 가능하다. 올해 스마트 공장을 4000개 늘리고 스마트 산단 2곳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2020년까지 스마트 공장 3만개를 보급하고, 스마트 산단 10곳을 조성해서 중소·제조업의 50%를 스마트화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러나 중소·벤처 기업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다"며 "정부로서는 여러 가지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서 향후 자금 개발과 마케팅 인력을 지원하고는 있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은 또 다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은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과 벤처 창업 정책에 대해 직접 중소기업을 경영하고 창업한 여러분들의 생생한 의견을 듣는 자리"라며 "누구나 자유롭게 발언해주시면 관련 부처 장관이 답변하도록 하겠다. 정부정책 대한 비판도 좋다"고 적극적인 제안을 당부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