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이낙연 총리 "남북 산림협력, 가장 지속가능한 교류협력"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6일 "남북 교류협력 가운데 가장 쉽고 비정치적이며 호혜적이고 지속가능한 사업이 바로 산림협력"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숲속의 한반도 만들기 심포지엄'에 참석,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말한 뒤 "남북 산림협력은 다른 분야보다 오랫동안 지속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 산림협력은 1999년에 시작됐는데, 우리의 한 민간단체가 금강산 병충해 방제를 도운 일이 시작이었다"며 "그로부터 병충해 방제, 나무심기, 종자와 묘목 지원 같은 사업이 65회에 걸쳐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어 "2010년 이명박 정부의 5·24 조치로 남북의 모든 교류협력이 중단됐지만 산림협력은 5년 후에 재개됐다"며 "가장 쉽고 비정치적이며 호혜적이고 지속가능한 사업이 바로 산림협력이기 때문이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총리는 "한반도는 국토에서 산림이 차지하는 비율이 OECD 국가 중 핀란드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며 "한반도의 숲이 울창한 편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대한민국은 1970년대 이후 산림녹화를 성공적으로 이뤘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러나 아쉽게도 북한은 산이 몹시 황폐하다. 숲에서 땔감과 곡식을 얻는 생활을 계속하며 숲을 방치해온 결과일 것"이라며 "늦게나마 북한도 산림회복에 나섰으나 효과는 더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그러면서 "지난해 한반도 평화기류에 따라 남북 산림협력도 새로운 기회를 얻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남북 정상회담에서 산림협력이 정식으로 합의되면서 남북 산림관계자들은 다섯 차례나 만나 북한 양묘장 현대화, 임농복합단지 조성, 병충해 방제 등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그 중에서 병충해 방제는 작게나마 실행됐다"고 산림협력 성과를 소개했다. 
  
또 "올해는 남북 산림협력을 위해 강원도 고성에 양묘장이 추가로 설치된다. 철원과 화천에 이어 세 번째 남북협력용 양묘장"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남북협력을 위한 종자저장시설이 올해 설계될 예정이며, 산림청에 남북산림협력단을 설치하기로 국무회의에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남북 산림협력은 남북 모두에게, 그것도 지금을 넘어 후대에게 도움을 줄 것"이라며 "북한으로서는 홍수와 가뭄의 피해를 줄이고 식량 생산을 늘릴 수 있습니다. 임농복합 사업으로 산림자원과 식량을 더 얻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는 북한발 미세먼지를 줄이고 온실가스 감축에 도움을 받으며,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게 되고, 휴전선을 넘는 산림 병충해도 줄이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그런 희망을 품으며 우리가 주도해 만든 아시아산림협력기구에 북한이 동참해줄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또 "2021년에 우리가 주최하는 제15차 세계산림총회에도 북한이 참여해 남북이 함께 한반도 산림회복과 평화정착의 의지를 세계로 발신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