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수출입은행장 "지방이전, 정부·국회 합리적 판단할 것"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은 24일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와 맞물려 부산 이전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는 데 대해 "정부와 국회에서 합리적으로 생각해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은 행장은 이날 낮 서울 중구 은행회관 뱅커스클럽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지방이전이란 것도 여러가지 목적과 목표가 있어서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동안 정치권에서는 금융공공기관의 추가적인 지방이전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있었다. 수출입은행(수은)의 경우 해양금융 특화 차원에서 부산이 대상 지역으로 거론됐다.

이후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듯 했던 수은의 지방이전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와 맞물려 최근 다시 불거지는 모양새다. 전북 혁신도시가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될 경우 금융공공기관의 이전이 뒤따르게 되는데 기존 금융중심지인 부산의 반발을 고려해 수은을 부산으로 내려보낼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 것이다.

그러나 금융권에서는 서울도 금융중심지로 확고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수은을 비롯한 금융공공기관을 지방으로 내려보내는 것에 부정적인 분위기다. 

은 행장도 수은의 지방이전과 관련해 정부와 국회의 합리적 판단을 기대하면서도 에둘러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수은은 순이익의 60%를 해외에서 벌어들인다"며 "우리가 해외 바이어나 외국 정부 관계자와 접촉하려면 서울이 영업하는데 더 도움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지원 업무도 해외로 나거가나 외국 관계자가 오거나 할 때 서울에서 하는게 더 편하다"며 "남북협력기금(IKCF) 업무도 관련 기업이나 여러 부분을 감안할 때 서울 근교에 있는게 편하지 않을까 싶다"고 언급했다.

성동조선해양 등 중소형조선사에 대한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 등의 금융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성동조선은 RG 발급을 안해줘서 어려워진 것이 아니다"라며 "기존에 RG를 발급받은 상태에서도 독자적 생존이 불가능한 상황이 된 것이고 STX 등 다른 조선사도 RG 발급은 정상적으로 되고 있다"고 잘라 말했다.

은 행장은 이어 "성동조선과 대우조선해양이 저가수주를 했는데도 은행이 RG를 발급해 주는 바람에 그 적자를 국민모두가 떠안았다"며 "그래서 지나치게 저가수주를 하면 RG를 발급해주지 않는데는 원칙을 세운 게 성동조선과 대우조선이 남긴 교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융 때문에 수주를 못한다는 소리가 나오지 않게 협조하겠지만 금융이 산타 할아버지는 아니다"라며 "국민 혈세를 퍼준다는 비판을 들을 수도 있다. 우리가 그런 부분을 감안해 균형감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올해 수은의 재무상황과 관련해서는 "지난 2016년에는 설립 이래 처음으로 1조5000억원의 적자를 냈지만 2017년에는 1700억원의 흑자전환을 이뤘고 지난해에도 5000억원 내외의 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BIS비율(국제결제은행 자기자본비율)은 13%대로 상승했고 고정이하 여신비율도 1%대로 낮아지는 등 전반적 경영지표 회복과 재도약을 위한 기초체력을 튼튼히 다졌다"고 평가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