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과기부, 2019년 3조원 규모 바이오 투자 확정

"바이오, 미래유망산업으로 주목받는 분야"
"3조원 투자해 R&D, 규제개선 등 지원할 것"



[파이낸셜데일리=이정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올해 3조원 규모의 바이오 투자를 확정했다.

과기정통부는 18일 오후 판교 코리아바이오파크에서 '제31회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를 개최하고 2019년도 생명공학육성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심의회에서는 작년의 바이오 성과를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 3조원 규모의 2019년 바이오 투자를 확정했다. R&D·인력·규제 등을 주제로 해 효율적인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심의안건? 2019년도 생명공학육성시행계획

2018년은 신약기술 수출을 중심으로 바이오헬스가 혁신성장 핵심분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한 한해였다. 

혁신신약 개발에 대한 정부지원을 통해 약 2.9조원(총 계약금액 기준)의 신약 기술이전을 달성했고, 바이오·의료분야 벤처캐피털(VC) 투자액이 전년 대비 122% 증가했다.

2019년 관계부처는 이러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전년 대비 2.9% 증가한 2.93조원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혁신신약, 의료기기 등 신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정밀의료 및 유전체정보 등 빅데이터 활용 플랫폼 구축 등 바이오(BT)+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을 촉진한다.

또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적극적으로 혁신기술·신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 및 홍보를 강화한다. 융복합 의료기기에 대한 선제적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 혁신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고, 첨단의료복합단지, 연구중심병원 지원 등 바이오 혁신 생태계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바이오는 최근 우수한 성과가 창출되면서 미래유망산업으로 주목받는 분야"라며 "2019년은 더욱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R&D, 인력양성, 규제개선 등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