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트럼프 "北, 완전하고 비가역적 비핵화 해야..전면적 제재완화 요구 거절"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하노이 선언' 공동성명 무산에 대해 "(북한은) 핵을 다 포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김 위원장과의 단독회담 및 확대회담 이후 JW메리어트호텔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북한이 제시한 비핵화 조치 수준이 미국 측 기대에 미치지 않았다는 의미로 보인다.

그는 김 위원장과 논의한 비핵화 옵션과 관련, "여러가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며 "완전하고 비가역적인 비핵화가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저희에겐 자명한 개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매우 신속하게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국가"라며 "많은 잠재력을 갖고 있다. 김정은은 중요한 경제, 미래를 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해 북한이 핵 포기시 얻게 될 경제적 인센티브를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어제 저녁에서 더 이상 로켓과 핵 실험 을 하지 않을 거라 약속했다"며 "그 약속을 믿고 사실이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관계를 잘 유지하고 싶다. 그렇게 하고 싶다"면서도 "향후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28일 "김 위원장은 많은 희망을 가졌고, 저희는 많은 것을 요구했고, 김정은은 준비가 돼 있지 않았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직후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기자회견에 참석해 "싱가포르 진전을 위해 노력했다. 실제로 많은 진전을 이뤘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하지만 저는 낙관적이다"라며 "이 팀이 다시 만나서 앞으로 계속 협상해나가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한 "이 문제를 논의하면 진전은 이르고, 궁극적으로 더 많은 진전 이르면 좋겠지만 이미 이뤄낸 많은 진전에 대해 긍정적이고, 이번 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내린 결과가 좋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