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산업통상자원부, '5년 연속 외국인직접투자 200억弗 이상' 추진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정부가 '5년 연속 외국인직접투자 200억 달러 이상 달성'을 위한 노력에 착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서울 페이토호텔에서 이호준 투자정책관 주재로 17개 광역시·도 및 7개 경제자유구역청과 2019년도 '제1회 외국인투자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요 안건은 ▲각 기관이 올해 추진 중인 투자유치 프로젝트 점검 ▲각 기관별 해외 투자설명회(IR) 계획 ▲외국인투자가가 제기하는 애로사항의 해결방안 ▲올해 외국인투자유치 정책방향(외투촉진시책) 등이다.


이호준 투자정책관은 "대외적으로는 미·중 무역분쟁 지속, 노딜 브렉시트(no deal Brexit) 현실화, 중국경제의 둔화 가능성, 금융시장의 테이퍼링(Tapering) 가속화 우려 등 국제 투자 환경의 불확실성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투자정책관은 "대내적으로는 지정학적 위험 상존, 수출 둔화 추세, 외국인 투자 지원책(인센티브) 변화 등 부정적 요인이 있어 올해 외국인투자유치 여건은 녹록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우리 제조업이 보유한 국제 경쟁력과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겠다"며 "주력산업 분야 유치와 신산업, 4차 산업과 연계된 신서비스업으로 투자유치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방자치단체 투자유치 담당자들은 "올해부터 외국인투자의 조세감면제도 폐지로 외국인투자유치 수단이 줄어들게 된다"며 "이에 따라 외국인투자가의 투자 문의가 지난해보다 대폭 감소하는 등 투자유치에 애로가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현금 인센티브 지원 대상을 확대하는 외국인투자촉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지연돼 현금지원 제도를 실효성 있는 투자유치 수단으로 활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며 "현금지원 제도가 활성화될 경우에도 지방재정에 부담이 되는 어려움 또한 예상된다"고 하소연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자체와 함께 올해 외국인투자촉진시책(안)을 수립해 13개 산업 분야, 200개 타깃 기업을 선정하는 등 전략적 투자유치에 집중하겠다"며 "다양한 투자유치 활동을 계속 전개하고 외투기업 애로사항 해소 및 지자체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