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G전자, 2세대 인공지능 기술 적용한 신형 올레드 TV 공개


[파이낸셜데일리=이정수 기자] LG전자가 2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신형 올레드 TV를 통해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에 나선다.


LG전자는 6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MC/HE사업본부장 권봉석 사장, 한국영업본부장 최상규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LG TV 신제품 발표 행사를 열었다.
 
LG전자는 올해 'LG 올레드 TV AI 씽큐(ThinQ)', 'LG 슈퍼 울트라HD TV AI 씽큐(ThinQ)' 등 인공지능 TV 신제품을 선보인다.


LG전자는 지난해 독자 개발한 화질 프로세서 '알파9(α9)'에, 100만개 이상 콘텐츠를 학습, 분석한 딥러닝 기술을 더한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를 2019년형 올레드 TV 주요 모델에 탑재했다.


2세대 인공지능 알파9은 원본 영상의 화질을 스스로 분석하고 그 결과에 맞춰 영상 속 노이즈를 제거해준다.


이 프로세서는 TV가 설치된 주변 밝기도 스스로 감지해 HDR(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콘텐츠의 밝기를 세밀하게 조절한다.


주변 환경이 어두워지면 영상의 밝기를 낮추고, 밝은 곳에서는 더 밝게 조절한다.


사운드도 2채널 음원을 마치 5개의 스피커로 들려주는 것처럼 가상의 5.1 서라운드 사운드로 바꿔주고, TV가 설치된 공간에 최적화된 입체음향을 들려준다.


LG 올레드 TV AI 씽큐는 콘텐츠 종류를 스스로 인식한다. 뉴스 영상을 볼 때는 인물의 목소리를 더 또렷하게 들려주고, 영화를 감상할 때는 효과음을 더 높인다.


LG전자는 2019년형 LG 인공지능 TV 전 모델에 ‘인공지능 홈보드’ 기능을 새롭게 적용했다.


사용자는 대형 TV 화면에서 집안 스마트 가전들을 한눈에 보면서 관리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에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LG 씽큐 인공지능 가전을 등록하면 LG TV의 인공지능 홈보드에서 LG 씽큐 가전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TV 리모콘으로 작동시킬 수 있다.


신형 LG 인공지능 TV는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기 때문에 연속 질문도 가능하다.


사용자가 인공지능 리모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른 채 “마마무 화사가 나온 프로그램 찾아줘”라고 말한 뒤, “이거랑 비슷한 것 찾아줘”라고 말해도 알아듣는다.


LG 인공지능 TV는 구글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서비스를 탑재했으며 올해는 애플의 무선 스트리밍 서비스 ‘에어플레이2’ 및 스마트홈 플랫폼 ‘홈킷’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LG전자는 올해 올레드 TV를 통한 프리미엄 TV 시장 주도권 강화에 속도를 낸다.


글로벌 올레드 TV 시장 규모는 올해 360만대, 2020년에는 700만대, 2021년 1000만대로 향후 3년간 2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LG전자는 2월 말부터 3월 말까지 LG 올레드 TV 9개 모델을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가격은 지난해보다 최대 30% 낮췄다. 55형은 270만~310만원, 65형은 520만~890만원, 77형은 1200만~1800만원이다.


4월1일까지 2019년형 LG 올레드 TV를 구입하는 고객들에게는 모델에 따라 의류관리기 트롬 스타일러,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 등 사은품을 증정한다.


LG전자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19'에서 공개한 롤러블 올레드 TV(65R9), 8K 올레드 TV(88Z9), 8K 슈퍼 울트라HD TV(75SM99) 등도 하반기 출시한다.


LG전자 MC/HE사업본부장 권봉석 사장은 “LG전자가 올레드 TV 사업을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 라인업을 내놓는다”며 “보편화된 LCD TV 기술과 확실히 차별화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LG 올레드 TV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