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노사민정 대타협 첫 모델 '광주형 일자리' 특허 등록 추진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노사민정 대타협의 첫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무분별한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특허 등록이 추진되고 있다.


7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형 일자리'의 업무표장 등록을 위해 지난달 말 특허청에 상표등록을 신청했다.


업무표장은 비영리 업무의 출처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상표로 등록자가 독점적 사용권을 갖는다.


서울시의 '하이서울', 경북 영주시의 '선비의 고장' 등이 대표적인 업무표장이다.


광주시는 '광주형 일자리', '노사 상생형 광주형 일자리', '사회통합형 광주형 일자리' 등 3가지 문구를 업무표장으로 등록할 방침이다.


업무표장 등록을 마치면 문구 사용에 대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다.


광주시는 상표 등록이 완료되면 현대자동차와 협의를 통해 광주 완성차공장에서 생산한 차량에 '광주형 일자리' 상표가 들어간 로고를 부착할 계획이다.


또 지난해 광주형 일자리 인증기업으로 선정한 해태제과식품 광주공장과 매일유업 광주공장에도 상표 사용을 허가할 예정이다.


특허청 심사가 8개월에서 1년 가량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빠르면 올해 하반기,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업무표장이 등록될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형 일자리라는 문구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특허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며 "전국적으로 제2, 제3의 광주형 일자리가 탄생하도록 상표 사용에 큰 제재는 하지 않을 방침이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