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카드노조, 16년 만에 총파업 재현되나...최종 결정 '임박'

카드노조, 전날 금융위와 면담...별다른 진전 無
11일 오후 12시 '총파업 여부' 관련 논의 진행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카드노조가 금융당국이 내놓은 카드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한 개선책을 요구하기 위해 전날 금융위원회를 만났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16년 만에 총파업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 지부장들은 전날 금융위원회를 만나 카드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한 개선책을 요구했다.


다만 이 만남은 금융위원회의 설명을 듣는 자리에 그쳐 6개 카드사 지부장들은 이날 오후 다시 회의를 열기로 결정했다. 지부장 회의에서는 총파업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카드사들이 총파업에 돌입할 경우 2003년 이후 16년 만에 총파업이 이뤄지는 것이다.


2003년 총파업은 론스타가 외환은행을 인수한 뒤 외환카드를 합병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당시 총파업은 회사 구조조정 등에 반발하는 의미의 파업이었다.


과거와 달리 올해 카드사들의 총파업은 일방적으로 카드 수수료 정책을 밀어붙이는 정부에 대한 항의 의미가 짙다.


정종우 사무금융노조 하나외환카드지부장은 "금융위원회가 카드 부가서비스 축소나 레버리지 비율과 관련한 카드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지만 추가적으로 세부 사항을 정해야 하는 것이 있어 다시금 카드사들의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며 "오늘 지부장 회의에서는 총파업 여부 및 총파업 시 방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9일 금융위원회는 카드수수료 인하 조치에 대한 카드업계의 반발이 확산되자 '카드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올해 안으로 법인회원과 대형가맹점을 대상으로 한 카드사들의 출혈마케팅이 법령으로 제한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1년 이상 사용하지 않은 휴면카드에 대한 자동해지 제도 폐지 방침도 담겼다.


하지만 이 같은 대책 발표에도 카드업계에서는 금융당국의 조치가 미진하다며 '실망스럽다'는 반응이 쏟아졌다.


특히 업계가 요구해왔던 레버리지 비율(자기자산 대비 총자산 한도) 확대, 부가서비스 축소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없어 '알맹이가 빠졌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