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신세계건설, '스마트 물류' 기술로 물류 사업영역 확장 나서

국제물류산업대전 참가해 '물류용 AGV' 장비 선보여
자동화 기술·시공 노하우 기반, '물류 플랜트' 사업 확대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신세계건설이 '물류용 AGV(Automated Guided Vehicle)'를 선보이며 스마트 물류 사업 확대에 나섰다.


스마트 물류 사업이란 사물인터넷(IoT)와 빅데이터 분석 등 첨단 신기술과 지능화된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물류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고, 최적화하는 것을 말한다.


신세계건설은 19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제9회 국제물류산업대전'에 물류용 AGV를 전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신세계건설 관계자는 "그간 진행해왔던 물류센터 시공에서 한발 더 나아가 내부 운영 시스템까지 구축해 '물류 플랜트'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스마트 물류 사업 확대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신세계건설은 2014년부터 물류 시장에 뛰어들었다.2014년 '부산 송정동 물류센터 신축 및 냉동자동화창고 설비공사' 수주를 시작으로 2016년 '금호미쓰이화학 자동화설비 설치공사', 2017년 '서울향료㈜진천공장 자동창고 자동화설비 설치공사' 프로젝트를 잇달아 수행했다.


이 과정에서 'CFD모델링 해석을 이용한 저장용기 급냉자동창고 설계방법 및 저장용기 급냉자동창고' 등 총 3개의 특허를 취득하기도 했다.


신세계건설은 지금까지 축적된 물류 기반 노하우와 물류용 AGV 등 스마트 물류 기술을 결합해 향후 더욱 적극적으로 물류 플랜트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온라인과 모바일 시장을 바탕으로 유통이 재편되고 있는 데다, 신선식품 배송 시장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점도 스마트 물류 사업 확대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한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윤석희 신세계건설 기전담당 상무는 "물류자동화 기술력에 당사의 신선물류센터 구축 노하우를 더하여 물류센터 최적의 모델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외부사업 수주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