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전문가·시민 함께 리빙랩' 손잡고 사회문제 해결 나선다

리빙랩 확산을 위한 포럼 개최 및 국내 최초 길잡이서 발간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정부가 일상 속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와 일반 시민이 함께 머리를 맞대는 '리빙랩' 확산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하는 혁신, 리빙랩 포럼'을 열고, 리빙랩의 국내 현황 및 '리빙랩 길잡이'(가이드북)를 발표했다.


포럼에는 과학기술인과 시민, 지자체 공무원, 시민사회혁신가 등 250여명이 참여했다. 


리빙랩(Living Lab)은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들이 실제로 생활하는 공간(Living)에서 현장 중심의 연구를 진행하는 실험실(Lab)을 의미한다.


'살아있는 실험실' 또는 '우리 마을의 실험실'이라고도 불리며 정부혁신 과제로 추진 중이다.


최근 국민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행안부 등 각 부처에서 리빙랩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연구현장에서는 리빙랩의 운영 정보와 지식이 부족해 본격적인 리빙랩 도입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연구개발(R&D)분야 리빙랩 주체별로 실제 상황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개발사업(R&D)을 중심으로 '리빙랩 길잡이'를 마련했다.


리빙랩 길잡이는 연구책임자, 연구관리자, 관련 공무원들이 리빙랩을 쉽게 이해하고, 실제 연구개발 단계별로 리빙랩을 어떻게 운영할 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예컨대 과기정통부는 리빙랩을 통해 값비싼 의료기기를 저렴하게, 전문가가 아니어도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안저카메라'를 개발했다.


야간에 환경미화원의 안전을 지켜주는 '자체발광 작업복 및 신발'을 개발한 사례도 있다.
  
류광준 과학기술정책국장은 "우리 사회의 크고 작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뿐만 아니라 사회 혁신과 연계·협력이 필요한 만큼 국민들이 문제 해결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향후 리빙랩 범부처 확산을 위해 길잡이서를 유관기관·단체 등에 배포하고, 연구책임자, 연구관리자, 관련 공무원을 대상으로 관련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