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신간]‘노무현 순례길’ 깨어 있는 시민들의 국토대장정

고(故)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년을 기념하는 <노무현 순례길> 출간과 함께 시민들의 국토대장정 행사가 오는 5월 1일~22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1구간 행사의 시작은 5월 1일 오후 1시 광화문광장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서 서울 주요 지역(광화문-남영-용산-노량진-대방-신길-국회의사당)을 순회해 국회의사당역까지 15.2km를 행진하는 첫 시작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책저자 민서희(깨학연구소장 대행겸 책임연구원)는 네이버 밴드(https://band.us/band/65628186)에 있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국토대장정’에 2018년 한 해 동안 올린 글들을 모으고 노무현 연보를 추가하여 만든 책이라고 밝혔다.

민서희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산티아고 순례길에 대한 참 많은 책들을 만나볼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이 시대 노무현을 추모하는 많은 시민들이 모여 새로운 순례길 행사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피력했다.

그는 “노무현과 노무현을 화두 삼아 걸었던 사람들 그리고 깨시국에 대한 이야기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면서 “이미 출간된 노무현 관련 책들과는 좀 다를 것이다. 노무현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은 그렇게 많지 않지만 노무현에 대해 사색할 수 있는 생각의 꺼리는 풍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제 ‘노무현 순례길’ 이 책을 시작으로 노무현 순례길에 대한 책, 노무현 순례길 콘서트, 노무현 순례길 만화, 노무현 순례길 일기, 노무현 순례길 소설, 노무현 순례길 영화, 노무현 순례길 사진전시회 등 많은 것들이 쏟아져 나왔으면 좋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