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정부, 배송·치매예방 인공지능(AI) 로봇 시장 창출 지원키로

관계 부처 및 기관 합동 투자지원 카라반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 및 기관 합동 투자지원 카라반이 2일 로봇 기업을 방문해 인공지능(AI) 등 지능형 로봇 시장 창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배송로봇의 보도통행 제한 등 규제 적용을 배제하는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할 경우 이를 승인하기 위해 관계 부처가 협의하기로 했다.


이는 배송로봇의 안전성 검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다. 또 스마트시티 내 배송로봇 인프라 구축을 위한 시범 사업도 검토한다.


이런 내용은 배송로봇의 핵심부품인 자율주행 모듈을 개발 중인 A기업이 로봇의 보도통행 규제 완화, 시범사업을 통한 배송로봇 활용 방안 마련 등을 건의한 데 따른 조치다.


정부는 또 효과성이 입증된 지능형 로봇의 구매 예산 확대를 검토하기로 했다.


이는 "공공부문의 구매를 확대해 초기 시장을 육성해달라"고 치매 예방용 교육로봇을 만든 B기업의 건의사항이다.


정부는 공공 구매 시 수의계약 기준을 완화해달라는 B기업에게 우수 제품의 경우 금액 제한 없이 수의계약할 수 있다는 점을 안내했다.


현행 제도상 기술 또는 품질이 뛰어난 제품으로 인증을 받을 경우 최대 6년간 금액 제한 없이 수의계약이 가능하다.


성일홍 기재부 혁신성장추진기획단장은 "지능형 로봇 분야가 기존 제조업과 첨단 산업의 융합을 통해 가치사슬의 혁신을 이뤄낼 수 있는 중요한 분야"라면서 "초기 공공 수요 창출 및 민간 부문 시장 창출에도 정부가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