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삼성·LG 등과 ICT 벤처 지원 민관협의체 출범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일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엘타워에서 기업 10곳과 함께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창업·벤처 지원 민관협의체'의 출범을 발표했다. 


10개 기업은 기술보증기금, 롯데 액셀러레이터, 삼성전자, 신용보증기금, SKT, LG CNS, LG U+, 카카오 벤처스, KT, 포스코 등이다.


참여 기업은 ICT 분야를 선도하는 것은 물론 사내·외 스타트업 및 벤처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기업들이다.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및 롯데 액셀러레이터, 카카오 벤처스 등 창업·벤처에 대한 투자를 담당하는 기업들도 포함됐다.


미국은 구글 등 대기업들이 창업·벤처 육성의 전 단계에 투자하는 등 적극적으로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정부 및 기업의 지원이 스타트업의 성장 초반에 편중돼 있다.


따라서 창업·벤처 육성의 중후반 단계에서 스타트업들이 성장 및 해외 진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민관협의체는 성장 전 단계에서 선진국 수준의 지원 체계를 구성해 ICT 창업·벤처 생태계를 활성화한다는 구상이다.


국내 ICT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의 선제 발굴 및 지원 확대와 함께 직접 투자나 인수합병(M&A) 등의 다양한 지원책도 논의할 방침이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기존의 민관협력이 정부 주도하에 기업에 협력을 요구하는 방식이었다면 민관협의체는 참여 기업 간의 주도적인 상호 협력에 정부가 규제 개선 등을 통해 순수한 조력자의 역할에 충실한 방식이 될 것"이라며 "협의체는 민간 중심의 창업 생태계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