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자문위원회 개최...금융포용 강조

윤석헌 "금융포용 위해 금융사 변화 필수"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금융감독원은 16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2019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전체회의는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위원장으로 신규 위촉된 김홍범 경상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의 진행 하에 '포용적 금융과 향후 과제'에 대한 한재준 인하대학교 글로벌금융학과 교수의 주제 발표로 진행됐다. 이후 자문위원들은 다양하고 심도 깊은 의견을 교환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이 자리에서 "금융포용은 취약계층뿐 아니라 금융을 필요로 하는 모든 개인 및 기업의 금융접근성을 제고하고 더 나아가 금융소비자를 포괄적으로 보호하는 넓은 개념으로 금융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금융사의 고령층 등을 위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은 물론, 자영업자 등 고객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관계형 금융이 은행뿐 아니라 서민 금융기관에서도 활성화 될 필요가 있다"며 "금융사가 소비자 신뢰 속에서 미래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경영문화가 바뀌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홍범 위원장 등 자문위원들은 금융포용을 위해서는 금융사의 자발적 변화가 필수적이라고 언급하면서 금융사의 역할을 강조한 윤석헌 원장의 의견에 깊은 공감을 표했다.


아울러 금융포용은 규제보다는 시장규율로 소화해 내는 것이 바람직하며 금융포용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이 금융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제시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금번 전체회의에서 제기된 의견을 향후 감독업무 수행에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금년 중 7개 분과위원회도 수시로 개최해 분야별 주제에 대해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등 각계각층 전문가와의 소통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