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약물성범죄, 대형산불 등 국민생활안전 위협 대응 과학기술 개발 지원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사업'의 4개 과제를 공고하면서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신속한 문제 해결에 본격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오는 23일부터 6월 6일까지 2주간 공고할 4개 과제는 ▲약물 성범죄 사전 예방을 위한 휴대용 탐지 키트 개발 ▲약물 성범죄 사전 예방을 위한 휴대용 탐지 키트 개발 ▲산불확산예측시스템 고도화 및 상황정보 전달 체계 개발 ▲지자체 관리 대상 도로터널의 실시간 사고감지 및 전파시스템 개발 ▲지방자치단체 대상 사회재난 안전도 진단 모델 개발 등이다.


과기부와 행안부가 협업해 올해 처음 시작하는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는 국민생활을 위협하는 문제를 이슈 모니터링 등 사전준비를 바탕으로 기술개발-실증-현장적용까지 문제 해결 기간을 기존 1~2년에서 두 달 이내로 단축하려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에 배정된 올해 예산은 28억원이다.


양 부처는 선정된 과제에 대해 1~2년간 기술개발을 지원해 수요 제기 부처·지자체를 중심으로 현장 적용에 나설 계획이다.


최원호 과기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수요 발굴부터 기술개발, 현장 적용까지 전 과정에서 관련 기관들의 협업을 강화해 시급한 해결이 필요한 재난·안전 문제를 과학기술적으로 신속히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