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고용노동부, 내년 7월까지 중형 고용센터 70개 설치한다

일자리위원회 '공공 고용서비스 발전 발안' 의결
고용서비스 전달체계 구축…'1시간 내 이용토록'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정부가 국민취업지원제도(한국형 실업부조)를 새로운 고용안전망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대국민 고용서비스 접점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지난 4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서울지방노동청에서 제11차 위원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공공 고용서비스 발전 방안 등을 의결했다.


공공 고용서비스 발전 방안은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효율적인 전달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국민들이 전국 어디에서나 1시간 이내에 고용서비스 창구를 찾을 수 있도록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등 고용서비스 접점(Contact Point)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226개 시·군·구 중 인근 고용복지플러스센터까지 1시간 이상 소요되는 곳은 71개소로 전체의 31.4%에 달한다는 게 정부 조사 결과다.
 
이에 정부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미설치 지역에 중형 고용센터와 출장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2020년 7월까지 총 70개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24시간 온라인 자동상담, 인공지능(AI) 기반 일자리 정보 추천 등 온라인을 통한 자기주도적 구직활동과 맞춤형 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고용노동부 이재갑 장관은 "종합 고용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가 전국 98개에 불과해 일부 지역 주민들은 이용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가까운 곳에서 더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번 발전 방안은 제도 이행의 기반이 되는 공공 고용서비스의 수준을 높이는 데도 초점을 맞췄다. 
 
우선 개인 맞춤형 전문 고용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구직자의 개인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 취업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연계하는 등 전문고용서비스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고용센터 팀장급 전문인력 배치, 서비스 연계 맵 개발 등에 나서기로 했다.


또 지역별 연계 서비스 제공기관 풀(pool)을 구성·운영하고, 기관 간 협업을 강화해 실질적인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워크넷과 지역 단위 '채용지원협의체'를 통해 기관별로 발굴한 양질의 일자리 정보를 공유하고, 기업정보를 분석해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 해 매칭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정부는 공공 고용서비스 발전 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국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추가 발전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특히 예산과 전문 인력,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단계적 확대 등을 위해 관계부처, 자치단체 등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