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통계청, 국제연합(UN) 승인 전문가들과 고령데이터 세분화 논의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통계청장은 11~12일 대전 통계센터에서 국제연합(UN) 산하 '고령화 대응을 위한 티치필드 시티그룹 회의'를 개최한다.


시티그룹은 각 통계분야의 국제표준화 방법론을 연구하는 UN 승인 전문가회의다.


고령화 통계 관련 국제권고지침 등을 마련하기 위한 전문가 회의는 영국의 '티치필드'에서 처음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고령세대를 위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인식 아래 관련 자료 생산 및 분석 표준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된다.


고령층이 소외되지 않고 품위있는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활동을 통계적으로 포착하는 데 목적을 뒀다.


두번째로 열리는 이번 회의는 호주·일본·영국 등을 비롯해 아시아·아프리카 지역 통계청 및 학계, 국제기구 전문가 80여 명이 참가해 고령자통계의 분석 방법 등에 관한 연구와 실무 적용 경험을 공유한다.


아울러 11일에는 국내·외 전문가의 국가별 고령화통계 사례 발표와 그룹별 워크숍을 통해 심층 논의와 토론을 한다. 12일에는 그룹별 토의 내용을 공유·보완하는 등 회의 결과를 정리하고 UN 통계위원회 상정 등 업무추진 계획을 논의한다.


부대행사로 ASEAN+3(한·중·일) 국가의 고령화 데이터를 조율해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이번 회의가 고령자 계층의 권익과 복지를 강화하는데 귀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