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과학기술정보통신부, 5G+ 기술·문화 체험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 개최


[파이낸셜데일리=이정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 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개최된 제32회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은 5G+ 디지털 기술과 문화를 시민들이 직접 체험하며 즐기는 축제로 치러졌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은 어린이합창단 공연을 시작으로  ‘정보문화 유공자 시상식’, ‘디지털포용 협력 네트워크 협약식’, ‘디지털포용 국가에 대한 시민 대토론회’ 순으로 진행됐다.


또 유영민 과기부 장관, 김석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장, 서석진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박혜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 류종춘 한국장애인정보화협회장 등 우리나라 디지털 정보문화를 이끌고 있는 주요 내빈들이 자리했다.


행사 사회는 개그맨 남희석, SBS 기상캐스터 정주희 씨가 맡았다.


시상식에선 고령층을 비롯한 취약계층의 정보문화 확산에 기여한 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 서영길 회장이 국민훈장 동백장을, 언론정보학자로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헌신한 가천대 언론영상광고학과 정인숙 교수가 근정포장을 받았다.


우리 사회 곳곳에서 바른 정보문화 확산을 위해 기여하고 공헌한 시민들과 단체들이 대통령표창(7점), 국무총리표창(8점), 과기정통부장관상(70점) 등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어진 ‘5G+ 디지털포용 협력 네트워크 협약식’에선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총 14개 협력기관이 과기부와 손잡고 디지털포용 국가 실현을 위한 노력을 다짐했다.


시민 대토론회에는 크리에이터로 변신한 ‘김병지 전(前) 축구국가대표’, 천재 해커 ‘이두희 대표(멋쟁이 사자처럼)’, 전자신문 칼럼니스트 ‘박선경 박사’, 디지털역량 교육가 ‘최규남 교장(광주대촌중앙초)’과 미디어 전문가 ‘정인숙 교수(가천대학교)’ 등이 패널로 나섰다.


국민권익위원회의 ‘국민생각함’을 통해 실시한 사전 설문조사(5.29~6.12, 716명 참여) 결과를 공유하고, 국민들의 생각과 의견을 바탕으로 ‘차별과 배제 없는 디지털포용의 의미를 공감하고, 시민의 역할’을 찾는 시간을 가졌다.


또 82만명의 구독자에게 콘텐츠를 제공 중인 마이린TV의 키즈크리에이터 최린도 유튜브를 통해 ‘한달간 휴대폰을 쉬겠다’고 약속하고, 기념식 현장에는 여러 크리에이터들이 주요행사와 각종 체험부스를 방문해 온라인으로 홍보하며 정보문화의 달에 동참했다.


이어진 축하공연에서는, 5G+ 정보문화, 디지털포용 의미를 보다 쉽게 이해하며, 아이들부터 어르신까지 즐기실 수 있도록 국내 최고의 인기 유튜버인 ‘캐리와 친구들’, 해외에서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명품 개그팀 ‘옹알스’가 출연했다.


이들 두 공연단과 박선경 칼럼니스트, 정주희 캐스터는 과기부 ‘5G+ 디지털포용 홍보대사’로 임명돼 앞으로 디지털포용 문화를 널리 확산하기 위해 활약할 것임을 약속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