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벤처기업부, 시스템반도체 등 신사업 육성 '미래전략팀' 운영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시스템반도체, 인공지능(AI), 미래차 등 신산업 분야를 집중 육성하는 미래산업전략팀을 가동한다고 23일 밝혔다.


미래산업전략팀은 2021년까지 2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윤석배 기술개발과 서기관이 팀장을 맡아 총 5명으로 구성된다.


중기부가 중점 육성할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중소벤처기업이 261개 업체에 불과한 사실상 불모지로 설계-생산-수요 기업간 연계가 부족한 분야다.


또 전기·미래차 분야는 아직 초기단계로 생태계가 조성되지 않아 관련 부품업체들이 도태 기로에 있다.


인공지능(AI) 분야도 주요 선진국에 비해 다소 격차가 있다고 보고 중소기업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산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중기부는 시스템반도체, 인공지능(AI), 미래차 등 신산업 분야 육성을 위해 중소기업과 현장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전문멘토단 150명을 구성해 멘토와 기업간 상시 컨설팅도 진행한다.


그리고 그동안 기업이 정부사업을 찾아서 신청하는 정부 주도의 기능별(R&D, 인력, 마케팅, 자금 등) 지원방식이 아닌 중소기업과 전문멘토단이 250개 과제를 발굴하고 기업과 함께 과제를 설계해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경 추진된다.


권대수 창업진흥정책관은 “시스템반도체, 인공지능(AI), 미래차 등 신산업 분야의 중소·벤처기업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건전한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