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외신 "日, 韓 백색국가 제외…한일 관계 최악 치달아"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주요 외신은 2일 일본 정부가 백색국가(수출 간소화대상국)에서 한국을 제외하자 주요 뉴스로 긴급 타전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긴급 국무회의 발언도 신속하게 보도했다.

외신들은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제외조치의 배경으로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점기 강제 징용자 배상 판결을 꼽았다. 일본의 조치가 양국간 갈등을 고조하고 글로벌 공급망과 미국 주도 아시아 안보전략에 위협을 가할 수 있다고도 전했다.

AP통신은 "최근 수출 통제와 일본 강점기 강제 징용자 배상 문제로 이미 최고조에 달한 반목에 기름을 붓는 조치"라고 했다. 이어 "아시아 이웃국가간 갈등은 첨단 기술 분야에 파급돼 미중 무역전쟁으로 이미 흔들리고 있는 공급망에 추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AP통신은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이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일본의 무역지위 격하 결정에 대해 단호한 대응을 천명했다며 서울발로 긴급 뉴스를 내보기도 했다. 

로이터통신은 일본의 조치로 강제 징용 문제로 고조된 양국간 긴장을 고조시킬 것이라고 보도했다. 통신은 일본의 조치 이후 한국 증시가 1% 가량 하락했다면서 무역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는 악재라고도 전했다.

통신도 '일본의 무모하고 불공정한 보복조치로 엄중히 대처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타긴급 전했다. 단 "그러나 구체적인 대응책은 밝히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통신도 국내 증권사 연구원을 인용해 무역 의존도가 높은 한국에게는 구조적인 악재라면서 삼성전자 등 주요 기업의 주가가 하락했다고 보도했다. 삼성전자 등이 가동을 중단할 가능성이 적지만 투자자들은 한국에 '리스크 프리미엄'을 요구할 수 있다고도 했다.

AFP통신은 일본 전문가를 인용해 강제 징용 배상 문제로 악화된 한일 관계가 최악으로 치달았다고 전했다. 단 일본의 조치로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는 일본이 강제 징용 배상 문제로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했다면서 한일간 무역 분쟁은 미중 무역분쟁으로 불확실성이 커진 글로벌 공급망에 타격이라고 했다. 미국의 군사동맹인 양국간 안보협력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도 했다.

CNN 비즈니스도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해 글로벌 스마트폰과 전자제품 공급망을 위협하는 분쟁을 고조시켰다고 보도했다. 일본은 앞선 수출 규제로 이미 글로벌 반도체 산업에 충격을 가했다고도 했다. CNN 비즈니스는 양국간 긴장에는 일제 강점기 강제 징용 배상 문제가 일조했으나 일본은 연관성을 부인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