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신한금융투자 "미중 무역분쟁 격화…단기 봉합이 최선책"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26일 미중간 무역 분쟁이 격화되고 있는 것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중국과 지나친 마찰은 결코 바람직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곽현수 연구원은 "공화당 전통 지지 기반이었던 곡창 생산 지대에서 중국으로의 수출이 부진해 이와 관련한 볼멘소리가 커진 시점에 중국이 관세를 추가 인상해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라며 "중국이 자동차 관세 인상 카드까지 들고나오며 제조업 기반이 강한 러스트 벨트에서 지지율 회복 난항도 짐이 됐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1당 체제 중국과 선거 제도가 있는 미국 간 싸움에서 선거가 임박한 미국이 중국보다 유리할 수 있다는 통념을 트럼프가 어떻게 넘어설지가 관건"이라며 "단기 봉합이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곽 연구원은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이 9월 기준 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경우 시장 분위기가 진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그는 "Fed 파월 의장이 잭슨 홀 컨퍼런스에서 침묵했다.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때까지 Fed의 금리 인하 폭에 대한 의문은 지속될 수밖에 없다"며 "2년 국채 금리 추이를 본다면 연내 두 차례 인하가 적절하고 9월 FOMC에서 이를 확인하면 시장 분위기는 진정될 수 있으리라 판단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국내 증시 영향에 대해서는 "코스피는 하단 지지력 테스트에 돌입할 전망"이라며 "9월 미중 무역 협상 재개와 Fed 금리 인하 카드를 고려할 때 저점이 직전보다 크게 낮아지진 않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