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文대통령 "태국은 영원한 우방…국민들 미소 오래 기억날 것"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태국, 미얀마, 라오스 등 동남아시아 3개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2박3일 간의 태국 방문 일정을 마친 소감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쓴 글에서 "방콕은 활기가 넘친다"며 "짜오프랴야강에는 많은 배가 오가고 사원의 고요함과 시장의 떠들썩함이 조화롭게 어울리고 있었다. 곳곳에서 관광대국 태국의 매력이 느껴졌다"고 언급했다.
  
이어 "태국은 한국전쟁 참전국으로 우리의 영원한 우방"이라며 "양국은 미래 산업 분야 뿐 아니라 국방과 방산 분야에서도 협력하기로 약속하며 더욱 긴밀한 관계가 됐다"고 평가했다.

또 "태국에서 참전용사들께 '평화의 사도 메달'을 달아드릴 수 있어 매우 기뻤다"며 "따뜻하게 맞아주신 쁘라윳 총리님 내외와 태국 국민들의 미소가 오래 기억날 것"이라고 적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태국 순방 중 특별히 인상에 남는 행사는 국가인증 상표를 단 우리 중소기업 제품을 태국 국민들에게 소개하는 '브랜드 K' 론칭 행사였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한류문화가 더해준 우리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한류 문화를 통해 우리 제품을 좋아하고, 한글을 공부하고, 한국을 사랑하게 만들었다. 쁘라윳 총리님은 우리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재미있게 보셨다고 하셨고, '아리랑'을 흥얼거리기도 하셨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도 자랑스러웠다. 중소기업이라 브랜드 파워에서 밀렸지만, 이제 국가인증 브랜드로 당당하게 경쟁할 수 있게 됐다. 그 바탕에 '메이드인 코리아'에 대한 신뢰가 있다. 문화예술인들은 즐겁게 드라마와 K팝을 만들고, 기업인들은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정부는 신뢰 있는 외교 관계를 맺는다면 서로 어울려 어떤 일도 가능하게 바꿔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태국 방문 일정을 모두 마치고 두 번째 방문국인 미얀마로 이동한다. 우리 정상으로는 2012년 이후 7년 만에 이뤄지는 국빈 방문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