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농림축산식품부, 연말까지 2019년산 공공비축미 35만t 매입

10~12월 평균 쌀값에 매입…포대당 3만원 중산정산금 우선지급
논타작물 재배지원사업 실적 따라 물량 차등배정…인센티브 확대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23일부터 연말까지 총 35만t의 2019년산 공공비축미를 농가로부터 매입한다고 4일 밝혔다.


공공비축미 중 포대 단위(수확 후 건조·포장)로 24만t을 매입할 계획이다.


매입 시기는 오는 10월15일부터 12월31일까지다.


오는 23일부터 11월16일까지는 산물 형태(수확 후 바로 RPC 건조·저장시설에 보관)로 지난해와 같이 10만t을 매입한다.


매입 가격은 10~12월 산지 쌀값의 평균 가격으로 하되 벼 수매 직후 포대당 3만원의 중간정산금을 농가에 우선 지급한다.


농가가 필요로 하는 자금을 적시에 공급하기 위한 조치로 나머지 차액은 쌀값이 확정된 후 연말까지 최종 정산할 계획이다.


매입 대상이 되는 벼의 품종을 시·군별 2개 이내로 지정해 정부 양곡의 고급화를 꾀한다.


대상 품종 이외의 품종을 수매하는 농가는 5년간 공공비축 매입 대상에서 제외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체 매입 대상 농가의 5% 수준으로 표본을 추출, 매입 장소에서 시료를 채취해 민간검정기관의 검정을 거치고 품종을 확인한다.


잔류농약검사를 통해 친환경 벼로 확인된 5000t 규모는 일반벼 특등가격으로 매입한다.


매입한 친환경 벼는 일반 벼와 구분 관리하며 군수용 등으로 우선 공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논 타 작물 재배지원사업' 활성화를 위해 사업 실적에 따라 시·도별 매입 물량(30만t)을 차등 배정한다.


사업에 참여한 농가엔 인센티브 물량을 전년(3만5000t) 대비 확대한 5만t으로 제공한다.


해외 공여용 쌀은 '아세안(ASEAN)+3 비상 쌀 비축제'(APTERR, ASEAN+3 Emergency Rice Reserve) 운영을 위해 사용된다.


APTERR은 아세안 10개국과 한·중·일 3개국 간에 쌀 비축량을 사전에 약정·비축하고 비상시 공여하는 국제협약이다.  공공비축용으로 매입된 미곡 중 1만t을 별도 보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