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삼성 통신장비 5G 기지국, 中 화웨이 속도 따라잡아"

변재일 의원, 과기부 5G 장비 분석 자료 공개


[파이낸셜데일리=이정수 기자] 국내 대표 기업 삼성의 통신장비로 구축된 기지국의 5G 속도 성능이 초기에는 중국의 화웨이 통신장비로 구축된 기지국보다 뒤처졌으나 지난 8월부터는 성능 격차를 따라잡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26일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삼성-화웨이 5G 장비 성능 이슈 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5G 상용화에 성공한 후 초기에는 화웨이 기지국을 사용하는 LG유플러스의 통신 속도가 삼성 기지국을 사용하는 SK텔레콤, KT보다 약 20%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과기부가 5G 상용화 초기인 4~5월 사이에 삼성과 화웨이 기지국 장비의 속도를 측정한 결과 퀄컴 모뎀칩을 사용하는 LG ‘V50 ThinkQ’ 단말기가 화웨이 장비에 더 잘 작동해 약 1000Mbps 속도를 냈다.


또 삼성 엑시노스 모뎀칩을 사용하는 삼성 ‘갤럭시 S10 5G’ 단말기는 화웨이 기지국에서 속도가 약 900Mbps로 집계됐다.


삼성 갤럭시 S10 5G, LG V50 ThinkQ 단말기는 삼성 기지국에서는 속도가 약 700~800Mbps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지난 8월 말부터 화웨이 장비의 기지국과 삼성 장비의 기지국의 속도를 갤럭시 S10 5G, LG V50 ThinkQ 등으로 측정한 결과 공통적으로 약 1000Mbps로 확인됐다.


변재일 의원은 "현재는 삼성 장비 기지국과 화웨이 장비 기지국 간 5G 성능 격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삼성이 기지국과 단말에 대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성능 격차를 꾸준히 줄여왔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5G 전·후방 산업의 주도권을 갖기 위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이 칩부터 단말, 장비까지 개발한 것은 쾌거"라며 "기존 5G 장비, 단말의 품질 향상과 더불어 앞으로 구축될 28GHz 대역의 장비는 세계 최고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내 통신장비 사업자, 중계기 제조사 등 5G 후방산업 관련 사업자들이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