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李 총리 "태풍 피해 지원 최선…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4일 한반도를 휩쓴 제18호 태풍 '미탁'으로 인한 인명피해에 대해 소홀함 없이 지원하고 피해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을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태풍 미탁 피해 및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상황 점검회의' 모두발언에서 "(태풍 미탁으로) 피해를 당하신 모든분들께 마음의 위로를 드린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태풍 미탁이 엄청난 상처를 남기고 사라졌다"며 "특히 인명피해가 참으로 많았고 재산 피해는 아직 집계가 나오지 않을 만큼 많다"고 말했다.

그는 "인명피해에 대해서 신속하고 성의있게 지원 해주시기 바라고 특히 유가족들께 소홀함이 없게 모셔 드렸으면 한다"며 "재산 피해는 조사를 서둘러서 그 결과에 따라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포함한 합당한 지원이 이뤄지도록 해주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18호 태풍 '미탁'의 영향으로 부산·포항·울진 각 2명, 성주·영덕·삼척·강릉 각 1명 등 전국에서 총 10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또 4명이 실종됐고 8명이 다쳤다. 전국적으로 이재민은 446세대, 749명이 발생했다. 주택과 상가·공장, 농경지 등 피해도 3267건이 접수됐다.

이 총리는 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돼 파주·김포·연천, 특히 파주에는 여러 건의 양성 확진이 나왔다"며 우려와 함께 추가 대책을 주문했다.

 그는 "그동안에 긴가민가했었던 비무장지대(DMZ) 멧돼지 폐사체에서 바이러스가 처음으로 검출됐다"며 "북한이 지난 5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사실을 세계동물보건기구에 처음으로 신고한 직후, 주목했던 것 중에 하나가 DMZ 멧돼지였는데 그동안에 충분히 대처하지 못했던 것은 아닌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멧돼지 포획 또는 퇴치, 잔반 금지를 포함한 지침의 이행 여부는 물론, 다른 방역들도 빈틈없이 이뤄지도록 농식품부등 관계부처, 그리고 현장의 지자체가 특별히 잘 점검해 주셔야 한다"며 "우리의 방역대책을 다시 다잡아야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총리는 전날 서울 광화문 광장 보수단체 집회에서 있었던 폭력 사태와 여기자 성추행에 대해 "집회와 시위의 자유는 보장되어야 합니다만 폭력을 포함한 불법은 용납되어서는 안된다"며 "어느 집회건 마찬가지다. 엄정하게 조사하고 법에 따라 처리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