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정부 "2021년까지 무역 거래 전과정 디지털화"

산업부, 14일 '디지털 무역 기반 구축 방안' 확정
"수출신고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 90%이상 감소"
중소기업 전용 '디지털 신용보증 서비스' 도입
소재·부품·장비 전용관 구축…기업 간 전자상거래 지원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정부는 2021년까지 '디지털 무역 기반'(u-Trade Hub 2.0, uTH 2.0)을 구축하고 조달부터 계약, 통관, 결제에 이르는 무역 거래의 모든 과정을 디지털화하기로 했다.


무역업체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해 원하는 무역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수출신고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90% 이상 절감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제4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디지털 무역 기반 구축 방안'을 확정했다.


이번 대책의 주요 내용은 7대 과제로 나눠진다.


첫 번째 과제로는 혁신기술을 활용한 무역정보 빅데이터화를 선정했다.


이를 위해 수출과 해외투자, 프로젝트 수주 등 해외진출 정보를 제공하는 단일 포털인 '대외경제 통합정보센터'가 2021년까지 구축된다.


여기서는 여러 부처와 공공기관에 분산된 해외 진출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유망 시장 추천과 시장별 특화정보 등을 제공하는 '중기 맞춤형 통계'(무역통계진흥원)와 '마이 트레이드 서비스'(무역협회)도 제공하기로 했다.


두 번째 과제인 무역금융 디지털화 촉진을 위해 올해 12월부터 외국환은행과 유관단체, KTNET 등이 협력해 블록체인 기반 외국환 거래 증빙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재는 송금방식 수출채권을 수출기업이 외국환은행에 매입 신청할 때 대부분 오프라인을 활용하지만 2020년 7월부터는 온라인으로만 매입하도록 바뀐다.


이러면 수출채권 매입은행 간 중복매입과 초과매입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기존 17종의 서류 제출과 수기 작성이 필요했던 무역보험공사의 수출비용 서비스를 온라인에서 하는 중소기업 전용 '디지털 수출신용보증 서비스'도 도입된다.


세 번째로 '디지털 무역 기반'을 2021년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기업은 수출 전 과정에 걸쳐 거래 지원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산업부는 기업의 영업 비밀을 제외한 무역거래 데이터 활용을 허용하기 위해 관련 규정을 정비할 계획이다. 관세청의 기업별 정보도 수출지원기관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네 번째 과제인 디지털 무역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신남방과 신북방 지역을 중심으로 디지털 무역 플랫폼을 수출하기로 했다.


올해 하반기 라오스와 베트남에서 관련 설명회를 개최하고 내년에는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미얀마에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다섯 번째로 소재·부품·장비 기업 간 전자상거래 수출(B2B) 확대를 추진한다.


코트라의 온라인 수출지원 플랫폼인 '바이코리아'에 소재·부품·장비 전용관을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해 해외 수요처 발굴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무역협회 등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B2B 플랫폼을 연계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여섯 번째 과제에는 소비재 중심 전통 전자상거래 수출(B2C) 지원이 꼽혔다.


업종·테마별 전문몰을 70개사를 선정해 40억원의 마케팅 비용을 투자하는 식이다. 인플루언서(SNS 유명인) 등을 활용해 한류와 결합한 글로벌 전문몰 후보기업도 지원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전자상거래 수출 촉진을 위한 인프라 조성에 나선다. 먼저 소량·다품종 위주 전자상거래 특성을 고려해 간이신고와 목록 제출로 이원화된 전자상거래 수출신고를 전용 신고서식으로 일원화한다.


전자상거래 물류 허브 구축을 위해 관세청은 2022년까지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센터'(GDC)를 유치할 계획이다.


이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의 제품을 반입·보관하고 품목별로 분류한 후 개인주문에 맞춰 제품을 배송하는 국제물류센터다.


해양수산부도 2022년까지 중국 직구물류 대상 전자상거래 수출 전용 복합 인프라인 '이-커머스 클러스터'를 인천남항 아암 물류2단지에 구축하기로 했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이번 대책은 세계 디지털 무역시장을 선도하고 온라인 수출 지원 기반을 고도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며 "정부와 무역유관기관의 정보와 수출지원 서비스를 통합하는 등 수출기업이 현장에서 요청한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