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국토교통부, 내년까지 전국 20곳에 고령자 복지주택 조성 추진...총 2000호

국토부, 고령자 복지주택·일자리사업 연계 추진 방침
빠른 인구구조 변화로 기존 주택수요 재추정 계획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국토교통부가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고령자 복지주택 정책을 확대, 내년까지 20개소 2000호 조성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범부처 인구정책TF의 국토분야 과제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국토부 방안에 따르면 내년까지 고령자 복지주택 20개소 조성이 추진된다.


올해 10개소 조성을 우선 추진하고, 내년 10개소를 추가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65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들이 주거지 내에서 편리하게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공공 임대주택이다.


주거 시설 내에 물리치료실, 텃밭 등을 갖춰 고령자들이 안정적인 주거생활과 복지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앞서 지난 4월 서울 강북구, 강원도 홍천군, 강원도 평창군, 충청남도 예산군, 전라북도 군산시, 경상남도 진주시  등 사업지 12곳을 선정한 바 있다.


국토부는 올해 확보한 예산에 맞춰 10곳을 우선 추진하고 나머지 2곳은 내년에 추가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포함해 내년에 총 10곳을 추가로 선정할 계획이다.


1곳 당 100호씩 총 2000호를 공급할 방침이다. 


국토부 이병훈 공공주택총괄과장은 "빠른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해 주거와 복지 서비스를 함께 지원하는 고령자 복지주택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또 고령자 복지주택과 노인 일자리 사업 연계를 추진할 방침이다. 내년 고령자 복지주택 착공에 들어가면 2021년 관련사업 연계 협의를 진행한다는 게 국토부 계획이다.


장기 대응방안으로 주거 안정과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고령자 일자리 연계형 주택 공급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아울러 당초 예상보다 빠른 인구구조 변화로 기존 주택수급 전망(2018년 6월) 재검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기존 가구추계를 보정하고, 그에 따른 주택수요를 재추정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가구연령대별(20~60대 이상), 지역별, 가구원수별(1~5인 이상) 등 분석 단위를 세분화해 주택 수요를 추정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