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국무역보험공사, 장애인 고용기업 수출경쟁력 강화 지원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는 26일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장애인 고용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와 이를 통한 고용 창출을 위해 추진되었으며, 단순 기부 형태의 사회공헌 활동이 아닌 양 기관의 본업과 연계한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손을 잡는다는 취지다.


협약에 따라 장애인 고용기업에 수출안전망보험과 무역보험 종합컨설팅이 제공되어,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와 수출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수출안전망보험은 공단이 보험계약자로서 보험료를 납부하고, 공단 추천 장애인 고용기업은 피보험자로서 무료로 수출대금 미회수위험을 담보 받는 중소기업 전용상품이다.


대부분의 장애인 고용기업이 내수 또는 수출초보기업으로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감안, 수출입실무·무역금융 등에 대한 교육을 포함한 컨설팅도 협약에 포함됐다.


양 기관은 정부의 신남방정책 핵심국가인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 진출한 중소기업의 현지직원에게 무상 한글교육을 실시하는 등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도 연내에 공동 시행할 계획이다.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장애인 고용 기업들이 수출대금 미회수 위험에 대한 걱정 없이 수출활동에 전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수출지원과 연계한 사회적가치 실현이 최대한 많은 분야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