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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누구', NH농협은행 모바일에 탑재…말로 하는 뱅킹 시대 연다


[파이낸셜데일리=이정수 기자] SK텔레콤이 NH농협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 'NH올원뱅크'에 자사 인공지능 '누구(NUGU)'를 탑재했다고 27일 밝혔다. 


터치 없이 오직 음성만으로 앱 메인 화면에서 바로 송금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금융권 최초다.


기존 모바일 뱅킹 앱은 음성으로 인공지능을 부르는 ‘웨이크업 워드(Wake up word)’ 기능이 포함되지 않아, 음성 명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 메뉴로 진입해야 했다.


SK텔레콤의 ‘누구’는 ‘NH올원뱅크’ 앱 내 메인화면에 버튼으로 구현되며, 음성 또는 터치로 이용할 수 있다.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은 송금과 메뉴 이동 등이다. 이용자가 "아리아, ○○에게 송금해줘"라고 하면 송금 서비스가 진행되고, "아리아, ○○메뉴 검색해줘"라고 하면 해당 메뉴로 이동하는 식이다.


또한 SK텔레콤과 NH농협은행은 향후 NH농협은행의 별도 모바일 뱅킹 앱인 ‘NH스마트뱅킹’ 에도 ‘누구’를 탑재할 예정이며, ‘누구’를 활용한 금융상담∙금융상품추천 등 추가 기능 도입도 준비 중이다.


이번 ‘NH올원뱅크’의 ‘누구’ 탑재는 지난 10월 ‘누구’의 SDK(Software Development Kit) 공개에서 비롯됐다.


SK텔레콤이 ‘누구’ SDK를 공개함에 따라, 타사 앱에 ‘누구’ 적용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번 ‘NH올원뱅크’ 탑재는 ‘누구’ SDK의 첫 적용사례로, NH농협은행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와 협업을 검토 중이다.


이현아 SK텔레콤 AI서비스단장은 "‘누구’ SDK를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에 ‘누구’를 적용시킬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자와 ‘누구’ SDK를 공유해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넓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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