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통상자원부, 클린팩토리 등 지속가능한 친환경 생산 미래 제시

17일 '2019 청정생산·자원순환 컨퍼런스' 개최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2019 청정생산·자원순환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산업부는 첫 번째 주제발표로 클린팩토리 개념과 구축 방향을 소개했다.


클린팩토리는 제조공정에서 환경오염물질을 원천적으로 제거하는 청정생산을 통해 오염물질 배출을 낮춘 사업장을 의미한다.


4대 유형으로는 친환경 생산공정 개선, 현장 재활용, 친환경 제품 생산, 친환경 원료대체가 있다.


산업부는 클린팩토리 확대를 위한 이행과제로 패키지 지원과 친환경 기술개발, 공급산업육성, 환경관리 역량 강화 지원 및 자원효율성 관리기반 구축 등을 제시했다.


체계적인 지원 확대를 위해 내년 시범사업과 법령 개정을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클린팩토리 구축 대상을 선정하고 '환경친화적 산업구조로의 전환 촉진에 관한 법률'을 개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어진 발표에서는 울산 생태산업개발(EID)센터의 폐수처리장 방류수를 활용한 석유화학 공정용수 공급사업 사례가 주목을 받았다.


김정훈 울산 EID센터장은 "이 사업은 폐수처리장의 방류수를 공업용수(순수)로 기업에 제공한 최초 사례"라며 "공업용수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표적 생태산업개발 사업으로 경제성과 환경성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현태 에너지기술평가원 PD는 순환자원분야 기술개발로드맵과 내년 신규 연구개발(R&D) 지원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새롭게 추진되는 노후 산업기계와 특수목적차량 엔진 재제조 기술개발의 기획 방향도 제시했다.


김 PD는 "순환자원 분야 로드맵을 통해 태양광, 풍력 등 노후 재생에너지 생산 공급 시스템에 대한 재제조 및 금속회수기술 개발에 주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정열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파리협약으로 촉발된 국내·외 환경관리강화 추세는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패러다임"이라며 "친환경 생산 모델인 청정생산 및 자원순환 산업들을 활성화시켜 우리 제조업의 저탄소·친환경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그간 친환경 산업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세운티엔에스와 대웅, 대성오토, 에스쓰리알에 산업부 장관상이 주어졌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