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산업은행, 조직개편 단행…혁신성장·디지털전환에 방점

'벤처금융본부' 설치…일관 지원 기능 배치
IT본부→IDT본부로 변경…'디지털추진부' 신설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KDB산업은행은 30일 이사회를 열고 혁신성장과 산업경쟁력 강화 지원, 전행적 디지털 전환 추진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산은은 혁신성장금융부문에 '벤처금융본부'를 설치하고 '벤처기술금융실', '스케일업금융실', '넥스트라운드실' 등 3개 부서를 편제했다.


벤처·혁신기업을 위한 창업생태계 플랫폼(넥스트라운드·넥스트라이즈) 운영부터 초기투자와 스케일업(Scale-up) 투·융자까지 일관 지원 기능을 배치할 계획이다.


신설되는 스케일업금융실은 성숙단계 혁신기업에 대한 대형 스케일업 투·융자, 기존 벤처투자기업에 대한 투·융자 복합금융 지원 등에 집중하게 된다.


이와 함께 기업금융부문에 '산업·금융협력센터'를 설치한다.


산업은행의 산업·기술 분석 노하우를 기반으로 산업·금융간 협력체계 활용을 통한 반도체·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미래주력산업과 소재·부품·장비 등 주요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중소중견금융실은 '신산업금융실'로 명칭을 바꾼다. 신산업·혁신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및 사회적개발과 지역특화산업 등에 대한 지점들의 영업 지원 기능을 강화했다.


또 전행적 디지털전략 추진을 위해 'IT본부'를 'IDT본부'로 변경하고, '디지털추진부'를 신설했다.


디지털전환전략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현업·IT·기획부서간 긴밀한 협업을 위해 'IDT본부'를 '리스크관리부문'에서 '정책기획부문' 산하로 이동 편제했다.


디지털추진부는 산업은행 디지털전략 수립, 디지털화 대상사업 선정·실행 콘트롤 타워(Control Tower),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및 핀테크 협업 등 기술 대응 등 업무전반의 디지털화 추진을 담당할 예정이다.


조직자원을 영업부문과 디지털추진 조직으로 재배치하기 위해 '정책기획부문' 내 '영업기획부'와 '수신기획부'를 '여수신기획부'로 통합하고, 주요 설치목적을 달성한 '투자관리실'과 '차세대추진부'는 폐지하는 기획·후선 조직 재편도 실시했다.


김건열 산업은행 정책기획부문장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혁신기업 및 신산업에 대한 산업은행의 정책금융지원 기능이 강화되고, 전행적 디지털화로 업무효율화와 대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