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윤종원 기업은행장, 내일 첫 정식출근...노조 출근저지 시위 마무리

전날 이인영 원내대표, 윤 행장과 면담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IBK기업은행 노동조합이 윤종원 기업은행장에 대한 출근저지 시위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윤 행장은 취임 후 27일 만인 오는 29일 기업은행 본점으로 공식 출근한다.


28일 기업은행 노조에 따르면 기업은행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에서 분회의를 열고 윤 행장의 출근저지 시위 종료와 관련한 논의를 이어간다.


회의에서 출근 저지에 대한 안건이 통과될 시 투쟁을 종료하고 노사간 대화를 진행하기로 했다.


기업은행 노사는 설 연휴 기간인 전날 은행연합회에 모여 출근저지 시위에 대한 사태 수습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윤 행장을 포함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여권 인사도 함께 자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면담에서 낙하산 인사와 관련해 재발방지대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노사 합의안에 대해 당정이 적극 협조를 하겠다는 약속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은행 노조 관계자는 "어제 여권 관계자와 윤 행장이 참석한 가운데 면담을 진행했다"며 "조합원들에게 동의를 구하는 작업을 통해 투쟁을 종료하고 대화의 장에 나서는 것으로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또 "당 차원에서 사과와 유감표명, 재발방지대책에 대해서 함께 논의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오는 29일부터 윤 행장은 기업은행 본점으로 정상 출근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 이르면 29일에서 30일 윤 행장의 취임식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이 원내대표는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기업은행 신임 은행장과 관련한 노사갈등이 마무리됐다"며 "설 연휴 마지막인 어제 노사가 한발씩 양보해 합의안을 마련하고 업무를 정상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노총과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017년 5월 정책협약을 체결하고 낙하산 인사 근절과 전문성 있는 인사 선입을 위한 제도 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며 "이번 기업은행장 선임 과정에서 소통 협의가 부족해 합의를 충실히 지켜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