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성수 금융위원장 "카드사 고비용 마케팅 관행, 당국과 '줄탁동시'로 고쳐야"

금융위, 여전업계 CEO 간담회 개최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9일 15개 여신전문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들에게 "수익은 저성장세인데도 불구하고 마케팅비용은 해마다 10% 넘게 증가하는 카드사의 고비용 마케팅 관행은 업계와 당국이 줄탁동시(啐啄同時)의 노력을 통해 고쳐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금융위) 대회의실에서 '여전업계 CEO 간담회'를 개최하고 "저성장시대, 낮은 수익구조, 경쟁심화 등 불리해진 경영여건 속에서 현재와 같은 고비용 영업구조가 지속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는 15개 여신전문금융회사 CEO(카드사 8개, 비카드사 7개), 금융감독원 부원장, 여전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은 위원장은 또 어려워진 경영환경의 돌파구로서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예컨대 카드사가 보유한 카드회원의 소비지출과 대금결제 관련정보, 280만 가맹점들의 매출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본인신용정보 관리업,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빅데이터 분석·가공·판매 및 컨설팅 등 신사업을 적극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행히 최근 데이터 3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정부도 하위법령 개정 등 후속조치를 신속히 추진하는 한편, 부동산리스와 신기술금융업 규제를 합리화하고 렌탈업 등 부수업무 확대를 통해 자산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핀테크 확산과 업권간 경쟁심화 등 급변하는 시장환경이 금융회사에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기술변화와 소비자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타분야와의 융합과 경쟁을 통해 새로운 발전을 이뤄내지 못하는 금융회사는 소비자의 선택에서 멀어질 것"이라며 "카드사 등 여전업계도 금융소비자의 눈높이에서 보다 혁신적이고 소비자 친화적인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경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경기부진 장기화에 따른 연체율, 대손비용 증가 등에 대비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강화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했다.


은 위원장은 "정부는 앞으로도 늘 열린 마음으로 여전업의 건전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여전업계는 카드사가 보유한 차별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 데이터), 지급지시서비스업(마이 페이먼트) 등 혁신적인 금융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관련 여전법령의 개정 등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생산적 금융 기능을 강화하고, 자동차금융에 치우친 캐피탈사의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부동산리스 진입규제를 완화해달라고 요청했다.


현행 규제에 따르면 캐피탈사의 총 자산 대비 리스자산(자동차 제외) 규모가 30% 이상인 여전사만 부동산리스업을 영위할 수 있다.


또 신기술금융회사가 창업투자회사에 비해 상대적인 불이익이 없도록 공정한 투자여건을 마련해주고, 신사업 추진을 위한 레버리지 배율도 완화해달라고 건의했다.


한편, 여신전문금융업은 그동안 꾸준히 성장해 지난해 9월 말 기준 8개 전업 카드사, 25개 리스사, 23개 할부금융사, 56개 신기술금융회사 등 총 112개 회사가 있다.


이들의 자산규모는 총 282조원에 달한다.


자산규모로는 은행권의 9%, 보험권의 23% 수준이지만 소비자와 기업의 다양한 금융수요를 충족시켜준다는 측면에서 은행·보험·증권회사 등에 못지않게 금융권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