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부, 내년까지 보존가치 큰 '옛 디지털정보' 선별

행안부, '국가 중요 정보자원 보존체계 구축' 추진
46곳 1559개 시스템 대상…올해 18곳 756개 작업
보존주기 설정과 보존대상 시스템 추적관리 실시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정부가 내년까지 국가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는 중요 디지털 행정정보를 선별해 관리에 들어간다.


행정안전부(행안부)는 중앙행정기관 46곳이 보유중인 정보시스템 1559개의 중요 정보자원을 식별하고 2021년까지 국가 보존 여부를 결정한다고 5일 밝혔다.


이 가운데 올해는 18곳 756개 시스템을 식별해 보존 대상을 선정한다.


지난해에는 10곳 322개 시스템에 대한 식별 작업을 벌여 107개를 보존 대상으로 정했다.


중앙행정기관은 업무 수행 과정에서 인구, 기상, 부동산 시세, 미세먼지 측정 데이터 등 다량의 디지털 정보를 생산·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시스템의 통합·고도화·폐기 과정에서 장기간 시계열 분석 대상으로서의 가치가 있음에도 과거 데이터가 변환·수정·삭제되는 실정이다.


최근 3년(2017~2019년)간 페기된 중앙행정기관 시스템은 520개에 달한다. 


행안부는 축적해놓은 디지털정보를 미래 세대가 활용할 수 없게 되자 2018년 초 전담기구인 '정보자원 보존기획단'을 꾸리고 그해 9월 '정보자원 보존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지난해에는 '정보자원 보존 전문위원회'를 발족해 보존 가치가 있는 디지털정보 평가지표를 확정했다.


행안부는 올해 중요 정보자원 식별 외에 체계적 보존을 위한 후속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데이터 특성에 따른 보존 주기를 설정하고 기관별 자체 보존방안을 세운다.


보존 대상 시스템의 추적 관리와 함께 폐기 대상 시스템이나 기관 자체 보존이 어려운 데이터의 수요를 고려해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최장혁 행안부 전자정부국장은 "국가 중요 정보자원의 보존은 데이터 시대 디지털 경쟁력의 원천"이라며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이 되도록 차질없이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