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AI 경쟁력 강화 맞춤형 교육 받으세요'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AI 교육 컨설팅, 솔루션 제공
3차례 걸쳐 15일간 교육, 성적 우수자 소속 기업에 혜택도


[파이낸셜데일리=이정수 기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AI(인공지능)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려는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AI 교육 및 컨설팅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특구재단은 신산업 전환 및 도전 필요성이 높아졌음에도 국내 중소기업의 79%가 AI기술 도입 등 4차산업혁명에 대비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 기업수요를 분석,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 신기술을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지원사업을 구상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특구재단은 수요자 기술찾기 플랫폼을 활용, 특구 내 기업의 AI 도입 현황와 수요를 조사한 뒤 실제 기업에게 필요한 지원 사업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특구재단은 AI기술 도입을 희망하지만 역량이 부족한 기업에게는 교육을, 역량이 있지만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는 AI 전문가 진단 및 컨설팅·POC 제작 등 지원키로 했다.


교육은 AI 교육기관인 '모두의연구소'와 함께 Python, 딥러닝, Tensorflow 2.0 등 필수이론과 영상·음성·자연어 처리를 수행하는 단기실습으로 구성해 실무자들이 교육 뒤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또 AI 컨설팅을 통해서는 인공지능 전문회사인 '링크제니시스'와 함께 인공지능 기술 도입을 희망하거나 관련 아이템을 개발 중인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진단해주고 시제품, 서비스 제작비용 등 POC(Proof of Concept) 솔루션 개발을 지원하게 된다.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특구재단은  우수한 성적으로 교육을 수료한 교육생이 소속된 기업에게는 3000만원 상당의 AI 솔루션 파일럿 제작지원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총 3차 교육까지 진행될 예정이고 현재 1차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다음달 6일까지 대덕테크비즈센터(TBC)진행되는 1차교육에는 모두 27명이 참석했다.


2차 교육은 다음달 23일부터 4월 10일까지, 3차 교육은 6월 8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교육 수강 희망자는 특구재단 누리집(https://www.innopolis.or.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특구재단 양성광 이사장은 “앞으로는 비즈니스에 AI를 적용해 경쟁력을 높여야 살아남을 수 있다”며 “특구재단에서는 의지는 있으나 방법을 모르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지원을 확대하고 기업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