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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원회, '코로나19' 피해기업들에 약 2.8조 자금 지원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금융부문 대응방안'을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 피해 기업들에 약 2조8000억원의 자금이 공급됐다고 5일 밝혔다.


금융위는 이날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앞서 발표한 금융지원 방안에 대한 이행현황을 점검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달 7일 발표 이후 지난 3일까지 18영업일간 총 4만7147건, 약 2조8000억원(신규 약 1조원)이 피해 기업들에 지원됐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약 1조9843억8000만원(4만100건)이, 시중은행과 카드사 등 민간금융회사를 통해 약 8158억9000만원(7047건)이 지원됐다.


이중 정책금융기관 및 시중은행을 통해 이뤄진 신규자금 지원은 약 1조412억원(1만4507건)이다.


기존자금에 대한 만기연장도 약 1조3159억원(2만3377건) 규모로 이뤄졌다. 기존자금에 대한 원금상환유예는 약 3276억8000만원(7283건), 수출입(신용장) 금융과 이자납입 유예, 금리·연체료 할인 등으로 약 1155억원(1980건)이 지원됐다.


업체별로 평균 약 5900만원이 지원됐고, 업종별로는 자동차 제조업이 업체당 약 6억9000만원으로 건당 지원규모가 제일 컸다.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음식점업, 숙박업, 도매업, 소매업, 기계·금속 제조업 등 다양한 업종에 필요한 자금이 나갔고, 시중은행 자금지원은 자동차 제조업, 음식점업, 도매업, 소매업이 많았다. 카드사의 경우 음식점업에 대한 지원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금융위는 통상 상담·신청 이후 실제 자금지원까지 1~2주 내외가 소요되는 점을 감안할 때, 지난달 28일 발표된 3조2000억원 규모의 은행권 특별 신규대출을 비롯한 추가 금융지원 방안의 이행실적도 조만간 본격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같은 기간 코로나19 관련 상담·지원문의는 약 8만9000건에 달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과 지역신용보증재단(지신보)을 통한 문의가 각각 3만7476건, 2만2814건으로 많았고, 금융감독원 '금융애로 상담센터'를 통한 문의도 약 4900여건에 달했다. 업종별로 식당 등 음식점업의 문의가 가장 많았으며, 소매업, 도매업 등에서의 문의도 상당수였다. 내용별로는 신규 자금 지원 문의가 7만1283건(80%)으로 상당부분을 차지했다.


한편 금융위는 코로나19 피해기업, 소상공인들이 보다 신속히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정책금융기관(산은·기은·신보 등)의 임금피크 직원 등을 영업점의 고객상담 및 기업심사 업무에 전면 배치하고, 지역신보재단에 정책금융기관의 퇴직인력을 모집해 지원할 방침이다.또 비대면 방식으로 만기를 연장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아울러 코로나19와 관련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여신취급은 금감원 검사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금융지원 실행과 관련한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유관부처와 협력 등을 통해 신속히 개선하는데 노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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