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K텔레콤, 데이터 전송 지름길 핵심 기술 '5G MEC' 글로벌 표준으로 채택


[파이낸셜데일리=이정수 기자] SK텔레콤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 여파로 화상으로 진행된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부문(ITU-T) 회의에서 자사가 제안한 5G MEC(Mobile Edge Computing) 연동 플랫폼 관련 기술이 국제 표준화 과제로 채택됐다고 16일 밝혔다. 


ITU-T는 전기통신 관련 세계 최고 국제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산하기관으로 통신 분야의 표준을 정한다.


SK텔레콤이 제안한 5G MEC가 ITU-T의 국제 표준화 과제로 채택됨에 따라 국가의 논의를 거친 뒤 글로벌 표준이 될 전망이다.


5G MEC는 데이터 전송 지름길을 만들어 클라우드 게임,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 및 차량관제 등 초저지연 서비스의 성능을 높이는 5G 핵심 기술이다.


SK텔레콤은 또 5G MEC 기술과 서비스의 범용성 향상과 기술 생태계의 빠른 발전을 위해 '연합 멀티 액세스 에지 컴퓨팅(Federated Multi-access Edge Computing)' 표준 제정을 ITU-T에 제안해 승인받았다.


이 기술은 각 통신사 내 5G MEC 시스템을 연동시킬 수 있는 별도 채널을 구축해 서비스 제공자가 지역, 통신사 등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5G MEC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SK텔레콤은 이번 국제표준 제정으로 5G MEC 연동이 가능해지면, 소비자는 지역이나 이용 통신사에 구애받지 않고 5G MEC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5G MEC 서비스 개발자는 동일한 서비스를 각 통신사의 5G MEC 시스템에 최적화하기 위한 과정을 줄여 개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ITU-T 내 'AI, 빅데이터,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5G MEC 규격'을 연구하는 SG11 Q7(스터디그룹11 7연구반)에서 오는 2022년 국제표준 완성을 목표로 '연합 멀티 액세스 에지 컴퓨팅' 기술의 구조, 신호 규격, 요구 사항 등의 연구를 진행한다고 알렸다.


이번 연구는 SG11 Q7의 라포처(Rapporteur)로 임명된 SK텔레콤 이종민 테크이노베이션그룹장이 이끌어 갈 예정이다. 라포처는 표준 실제 권고안 개발 그룹의 모든 이슈를 총괄하는 표준 작업반의 리더다.


SK텔레콤 이종민 테크이노베이션그룹장은 "이번 표준 채택은 고객에게 세계 어디서나 5G MEC 기반 초저지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 구축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MEC 생태계 조성을 위해 표준 개발과 이용 사례 발굴 등 다양한 분야에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