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대구시, 2차 긴급생계자금 지급

1인당 10만원 예정…총 2430억원 규모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대구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지 150일째인 16일 오전 권영진 대구시장이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들의 어려운 경제환경 극복을 위한 2차 긴급생계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먼저 지급된 1차 긴급생계자금과 정부긴급재난지원금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려운 시민의 삶에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전 시민에게 2차로 생계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2차 긴급생계자금은 대구시 재난대책비와 정부긴급재난지원금 지방비 매칭 잔액은 물론 남아있는 재난·재해기금을 총 동원하고 고강도 세출구조조정을 통해 시비 1918억원, 국비 512억원 등 총 2430억원 규모다.


구체적 지원 규모는 코로나19서민생계지원위원회에서 결정될 예정이지만 대구시의 현재 계획은 미성년자를 포함한 전체 시민 1인당 10만원으로 계상한 것이다.


권 시장은 “지난 1차 생계자금이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하게 어려워진 가구를 지원하기 위함이었다면, 이번에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지역경제 전반에 발생한 충격을 완화하고 시민 여러분께 작은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전 시민에게 골고루 지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코로나19서민생계지원위원회를 통해 시민사회의 충분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구체적인 지원방법 및 절차를 마련하고 1차 지급시 발생한 우려사항을 보완해 시민 여러분께 불편함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예산사정이 넉넉지 못해 시민여러분께서 만족하실만한 수준이 아닐 수도 있다”며 “하지만 대구시민이 눈앞에 있는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계기가 되고, 누군가가 또다시 희망의 씨앗을 틔울 수 있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2차 긴급생계자금을 통해 소비절벽으로 인해 급격하게 위축된 경제상황을 회복하고 공동체의 연대와 협력의 힘을 모으는 사회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대구시는 지난 5월 초 대구시는 1차 긴급생계자금을 지급하면서 중위소득 100%이하 세대에게 1인 가구 50만원에서 5인 가구 90만원까지 지급하고 정규직 공무원, 교직원, 공공기관 임직원들은 대상에서 제외했다.


그 결과 대구시는 43만4000여 가구에 2750억원을 지급했으며 이의신청 등 추가 금액을 감안하면 2850억원까지 집행된 것으로 추정된다.






배너
배너